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가상화폐 리플 · 비트코인 SEC 항소포기 "운명의 날"

리플 강세 4가지 요인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5-01-08 00:10

리플 CEO 갈링하우스/ 사진=리플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리플 CEO 갈링하우스/ 사진=리플 홈페이지

리플의 암호화폐 XRP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리플(XRP) 3억8천만개가 한꺼번에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이동해 가상화폐 시장에 대규모 매물 폭탄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리플의 지갑 이동으로 리플뿐 만아니라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그리고 도지코인도 비상이다.

8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대왕고래움직임을 실시각으로 조사하는 온체인 거래 추적 플랫폼 웨일얼럿(Whale Alert)는 리플대왕고래가 최근 "rP4X2….sKxv3"라는 알 수 없는 지갑으로 리플 XRP를 대량 이동했다. 또 비슷한 시각 2억 XRP(약 4억 8,500만 달러)가 또 다른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이동되었다. 이밖에도으며, 6천만 XRP(약 1억 4,500만 달러)가 두 개의 알 수 없는 지갑 간에 전송되는 등 대규모 거래가 연이어 발생했다. 이 주소들 역시 XRP 보유량 상위 계정으로 확인되고 있다.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이러한 이체가 판매 목적인지 내부 거래인지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가상화폐를 매도할 때 그 전 단계로 지갑 이동을 한다. 최근 들어 리플은 많이 올랐다. 그런만큼 차익 실현을 위한 매물폭탄이 쏟아 질수 있다.
현재로서는 대왕고래의 지갑이동이 매도를 위한 것인지는 확인 되지않 고 있다.

리플의 암호화폐 XRP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포테이토는 리플의 최근 상승세와 함께 2025년 XRP의 강세 요인을 분석했다. 첫째, 미국 트럼프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를 이끄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리플 지지 발언과 증권거래위원회(SEC) 비판이 XRP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머스크는 SEC를 강하게 비판하며 XRP의 자유를 옹호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머스크의 발언은 리플이 SEC와의 소송에서 유리한 입지를 다지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둘째 상승 요인은 도널드 트럼프의 재집권이다. 트럼프 집권이 리플에 유리한 판세를 만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친암호화폐 정책을 예고하며, 새로운 SEC 위원장으로 폴 앳킨스를 지명했다. XRP 소송의 흐름을 바꿀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세번째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XRP 활용 확대가 기대된다. 리플 중동·아프리카 지사장 리스 메릭은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XRP 기반 결제 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랍에미레이트(UAE),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주요 국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수용하며 국제 송금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그 다음 넷째, 리플의 새로운 스테이블코인 RLUSD 출시가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RLUSD는 달러에 1:1로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으로, 출시 직후 여러 주요 거래소에 상장되며 유동성을 강화했다. 리플은 RLUSD를 통해 크로스보더 결제 효율성을 높이고, XRP의 장기적 수요를 견인할 계획이다.
리플의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새로운 기술적 전환을 강조하며 XRP의 강세가 지속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요소들이 2025년 XRP 가격 상승을 뒷받침할 핵심 요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리플 지지 성향의 법률 전문가 존 디튼이 리플의 기업공개(IPO)가 2025년 4분기 또는 2026년 1분기에 이루어질 가능성을 언급했다. 디튼은 리플의 IPO 시기가 새로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으로 거론되는 폴 앳킨스의 접근 방식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디튼은 또한 SEC가 리플과의 소송에서 항소를 철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디튼은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의 최근 인터뷰를 언급하며, 갈링하우스가 이전 SEC 행정부 시절에는 상장 추진이 의미가 없었으나, 현재는 상장을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디튼은 폴 앳킨스가 신속히 SEC 의장직에 오를 경우 올해 1분기 중 소송이 종료될 수 있다고 전망했으며, 다만 미 의회의 의장 임명 절차가 더뎌 2분기까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디튼은 SEC가 판사 애널리사 토레스의 판결에 항소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당 판결이 연방 지방법원 판결로서 구속력이 없으며, 특정 사건에만 적용되는 판결이기 때문에 항소로 인해 얻을 이득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리플 최고경영자(CEO)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최근 인터뷰에서 리플이 보유한 XRP의 총 가치는 1,00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그는 리플의 기업공개(IPO) 계획에 대한 시장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행정부 시절에는 상장이 큰 의미가 없었다며 상장 우선순위는 낮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SEC의 반(反) 암호화폐 입장을 고수하던 개리 겐슬러 위원장이 사퇴함에 따라 리플의 시장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갈링하우스는 리플이 금융기관을 위한 블록체인 인프라 제공 분야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자신하며, "보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 리플의 자체 스테이블코인인 '리플 USD(RLUS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서비스 확장이 기대되고 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전기차, 타도 될까? 미쿡 전기차의 숨은 매력 찾기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