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트럼프 취임식 "비트코인 중대 발표" … 전략자산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5-01-07 05:04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도표=CNBC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도표=CNBC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에서 비트코인 중대 발표가 나올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가상화폐 리플 이더리움 솔라나 등이 폭발하고 있다.

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1월20일 취임식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비트코인 전략자산 등을 발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비트코인 전략자산을 공식 발표할 경우 가상자산 시장은 또한 번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과거 암호화폐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친암호화폐 성향으로 급선회했다. 그는 비트코인2024 컨퍼런스에서 "정부가 압류한 비트코인을 시장에 매각하지 않고 보유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비트코인을 활용해 미국의 국가 부채를 상환할 수 있다는 언급도 했다. 트럼프의 발언으로 인해 그의 행정부가 비트코인 비축 계획을 세울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대통령 당선이 미 의회에서 공식 인증되자 비트코인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해 10만달러선을 탈환했다.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9만4천달러선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은 10만달러를 넘어섰다. 비트코인이 10만달러를 넘은 것은 지난해 12월 19일 이후 18일 만이다.
이더리움과 리플 그리고 솔라나, 도지코인도 강세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전날 기준 비트코인의 주간 상승률은 5.66%로, 지난해 11월 24일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블룸버그는 이날 미 의회의 트럼프 당선 인준을 앞두고 가상화폐 시장에서 낙관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라이트닝 벤처스의 쿠시부 쿨라르는 "트럼프 정부의 규제 개혁으로 2025년의 슈퍼 사이클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또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와 글로벌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거래 가격 차이를 나타내는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반등하면서 미국 내 투자자들의 수요가 강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것이 시장의 낙관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증시에서도 코인베이스와 비트코인 투자기업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주가가 장중 크게 상승했다. 미국 경제매체 CNBC 역시 비트코인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재부상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활황을 보인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2025년 비트코인 전망은 트럼프가 비트코인의 국가적인 비축을 포함해 가상화폐 관련 공약을 어느 정도로 이행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라며 "일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랠리가 지속될 수 있을지 의심한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자체 '마켓 라이브 팀'의 이날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9%가 올해 손실을 볼 가능성이 가장 큰 투자 자산으로 비트코인을 꼽았다고 전했다. 가상화폐 시장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취임식 에서 비트코인 중대 발표를 유보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매크로 경제 전문가 루크 그로먼(Luke Gromen)은 팟캐스트 인터뷰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첫날 비트코인(BTC) 보유를 선언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로먼은 이는 미국의 국익을 위한 전략적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루크 그로먼은 트럼프가 취임 직후 비트코인 보유 계획을 발표할 경우, 투자자들이 선제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는 미국 정부가 원하는 가격대에서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그로먼은 트럼프가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며 비공개로 비트코인을 축적한 후, 일정량을 확보한 후에야 비트코인 보유를 공식 발표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 트럼프 취임 첫날에 발표하기보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며 배경에서 비트코인을 매수한 후, 시장에 공식 발표하는 것이 더 전략적으로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전기차, 타도 될까? 미쿡 전기차의 숨은 매력 찾기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