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AR 안경, VR 콘텐츠 업계 '게임 체인저' 될까

VR HMD 단점 '고중량' 해결할 대안으로 부상
메타·구글·삼성·바이두·샤오미 등 대거 참전
고품질 그래픽 구현 가능…"게임 산업 혁신"
높은 가격, 무선 기술 부재 등은 해결해야

이원용 기자

기사입력 : 2024-12-25 14:51

엑스리얼 원 안경으로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 모습. 사진=엑스리얼이미지 확대보기
엑스리얼 원 안경으로 레이싱 게임을 즐기는 모습. 사진=엑스리얼

AR 안경이 침체된 VR 시장을 살릴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머리 탑재형 디스플레이(HMD)의 약점인 고중량을 극복할 대안으로 구글, 메타 등 빅테크들이 연달아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게임 전문지 폴리곤은 엑스리얼이 최근 출시한 AR 안경 제품 '엑스리얼 원'을 스팀 덱과 연결,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을 토대로 "고가의 AR 스마트 안경, 1류급 재미를 선사하다"란 제목의 리뷰 기사를 게재했다.

폴리곤 측은 이를 통해 '데스 스트랜딩'과 '사이버펑크 2077'등 고품질 그래픽 AAA급 게임을 성공적으로 구동했다. 이와 더불어 "원하는 곳을 보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스팀 덱의 작은 화면을 보기 위해 허리 굽힐 필요도 없다"며 "장거리 이동 중 큰 화면에서 게임을 즐기려는 이용자에게 환상적인 제품"이라고 호평했다.

게임업계에서도 AR 안경을 기대하고 있다. '포켓몬 고' 등 위치 기반 AR 게임을 개발해온 나이언틱의 존 행키 대표는 올해 국내 기자회견에서 "AR 안경은 헤드셋은 물론 스마트폰보다도 가볍고 간단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게 해줄 것"이라며 "AR 안경의 상용화가 가까이 왔으며 휴대용 하드웨어 시장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시장 조사 업체 애널리스틱 인사이트는 "AR 안경은 실제 활동을 하며 게임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인 만큼 온·오프라인 동시 경험, 운동과의 결합 등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가격 완화, 개발 생태계 활성화 등의 장벽만 넘을 수 있다면 게임 산업 전체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메타  '오라이언' 이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예시 영상 갈무리. 사진=메타이미지 확대보기
메타 '오라이언' 이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예시 영상 갈무리. 사진=메타
게임을 즐기는 데 있어 현존 AR 안경의 주요 한계점으로는 앞서 언급한 높은 가격, 개발 생태계 부진 외에도 무선 기능 부재가 손꼽힌다. 엑스리얼 제품은 스마트폰이나 별도의 프로세서 제품을 USB 코드로 연결해야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 때문에 미국 IT 전문매체 톰스가이드는 엑스리얼 원 제품 리뷰에서 "공간 컴퓨팅 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나타났다"고 호평하면서도 "VR HMD 수준으로 기능이 발전하기까지는 몇 해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VR HMD(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업계의 1인자로 꼽히는 메타는 올 9월 자체 행사 '커넥트 2024'에서 AR 안경 '오라이언' 시제품을 공개했다. 엑스리얼 원(84g) 대비 다소 무거운 약 98g의 무게에 별도의 프로세서 '퍽'을 함께 이용해야 하나, 무선 콘텐츠 이용 기능을 탑재해 기존 AR 안경의 약점을 보완했다.
오라이언 시제품을 이용한 외신 기자들은 프리뷰 기사를 통해 "저커버그 3.0", "진정한 뉴럴의 미래", "1만달러를 내도 부족하지 않다"며 극찬했다.

메타 외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AR 안경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 구글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확장현실 브랜드 '안드로이드XR'를 선보였다. VR HMD '프로젝트 무한(가칭)'과 더불어 스마트 안경 역시 준비하고 있다.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해선 3D 게임 개발 엔진 기업 유니티와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의 바이두는 지난달 중순 무게 45g 수준의 가벼운 AR 안경 '샤오두 AI 글라스'를 공개했으며 내년 상반기 해당 제품을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샤오미 역시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차세대 스마트 안경'을 준비하고 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