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 다우존스 트랜스포테이션 지수 25% 상승…경제 회복 청신호

운송‧물류회사 활동 지표...소비자 제품 수요 증가 반영

조민성 기자

기사입력 : 2021-05-11 13:00

미국의 대형 운송 및 물류 회사를 추적하는 벤치마크인 '다우존스 트랜스포테이션 평균지수'가 올들어 25% 상승하며 다른 지수를 압도하고 있다. 사진=야후파이낸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대형 운송 및 물류 회사를 추적하는 벤치마크인 '다우존스 트랜스포테이션 평균지수'가 올들어 25% 상승하며 다른 지수를 압도하고 있다. 사진=야후파이낸스
미국의 대형 운송 및 물류 회사를 추적하는 벤치마크인 다우존스 트랜스포테이션 평균지수는 올해 주요 지수를 앞지르며 미국 경제가 회복되고 있음을 알렸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우존스 트랜스포테이션 평균지수는 S&P 500, 나스닥 종합, 스톡스(Stoxx) 유럽 600 지수를 크게 앞질러 연초부터 연승 행진을 이어가며 지금까지 25% 상승했다.
미국 경제가 다시 개방되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항공사, 트럭 운송, 철도, 소포 배달 회사 전반에 걸쳐 활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지수는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최저치를 135% 웃돌면서 5월 초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활황은 기업들이 다시 문을 열고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 복귀함에 따라 광범위한 상품에 대한 수요의 폭발로 촉발됐다. 수요의 급증으로 운송수단 공급이 달리면서 가격이 뛰어올라 운송업체의 수익성도 크게 높아졌다.

해리스 파이낸셜 그룹의 관리 파트너인 제이미 콕스는 "지금은 물건들을 운반하기에 좋은 시기다. 수요는 많지만 운송수단의 공급은 많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1년 동안 억눌린 수요가 이제 깨어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상품을 원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증가가 생활용품 및 주거용 상품 배송 붐을 부채질하면서 물류회사 UPS와 페덱스의 주가는 연초 이후 각각 28%와 21% 올랐다. 대형 트럭 화물운송 JB헌트, 랜드스타, 라이더도 같은 기간 동안 모두 3분의 1가량 가치가 올랐다.
철도 회사 캔자스시티서던의 인수전이 가열되면서 이 주식도 지난1월 이후 49%나 급등했다.

올해 들어 주가가 두 배 이상 오른 렌터카 그룹 에이비스는 2021년 다우트랜스포트 1위를 기록했다. 에이비스 주식은 여행의 점진적인 회복에 힘입어 작년 5월 이후 거의 550%나 급등했다.

수요의 강세가 가격 상승을 뒷받침하고 있지만, 렌터카 업체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침체기에 차량을 대거 처분한 후 부족한 차량을 새로이 보충해야 하는 힘든 여정에 직면해 있다. 자동차 경매업체 맨하임에 따르면 반도체 부족이 신차 생산을 방해하면서 중고차 도매가격이 전년 대비 52% 급등했다고 한다.

콕스는 항공사들이 다우트랜스포트를 견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예상되는 여행 붐의 일부는 2020년부터 남은 항공료 공제로 지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