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노보 노디스크, 위고비 매출 2배 폭증에도 불구 주가 급락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4-05-03 06:16

노보노디스크가 만든 비만 치료제 위고비.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노보노디스크가 만든 비만 치료제 위고비. 사진=로이터
미국 일라이 릴리와 함께 다이어트약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2일(현지시각) 급락했다.

릴리의 젭바운드보다 효과가 더 낫다는 평가를 받는 다이어트약의 효시 위고비 매출이 지난 분기 2배 넘게 폭증했다고 밝혔지만 주가가 급락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덴마크 코펜하겐 주식시장에서 전일비 24.60덴마크크로네(2.74%) 급락한 873.10덴마크크로네로 마감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또 미 증권예탁원 증서(ADR)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5.19달러(4.02%) 급락한 142.02달러로 미끄러졌다.

지난달 30일 릴리가 젭바운드 기대감에 힘입어 실적 발표 뒤 6% 폭등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위고비 매출, 높아진 눈 높이에 미달


이날 노보 노디스크 주가 급락은 기대에 못 미친 위고비 매출 실적에 기인한 것이었다.

위고비 매출이 2배 넘게 폭증했지만 시장의 눈 높이는 이보다 높았다는 뜻이다.

노보 노디스크는 이날 분기 실적 발표에서 위고비 매출이 1분기 94억 덴마크크로네(14억 달러)로 전년동기비 2배 넘게 폭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 미 식품의약청(FDA) 신약허가를 받아 판매되기 시작한 릴리의 젭바운드 1분기 매출액 5억1740만 달러와 비교하기 힘들 정도의 규모였다.

그러나 시장 전망에는 못미쳤다는 것이 문제다.

애널리스트들은 위고비 매출을 104억 덴마크크로네로 추산한 터라 환호가 아닌 실망감이 시장을 지배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지난해 위고비를 등에 업고 프랑스 명품 재벌 모에헤네시 루이뷔통(LVMH)을 제치고 유럽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올라섰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노보 노디스크 전체 실적이 아닌 위고비 실적에 집중돼 있었다.

공급이 문제


노보 노디스크 전체 실적은 기대 이상이었다.

순매출은 전년동기비 22% 급증한 653억 덴마크크로네로 시장 예상을 웃돌았다.

또 위고비의 모태이기도 한 다이어트약 오젬픽 매출은 42% 폭증한 278억 덴마크크로네를 기록했다.

젭바운드도 그렇지만 위고비 역시 기대를 밑돈 매출은 수요가 아닌 공급의 문제다.

노보 노디스크는 폭발적인 위고비 수요를 감당할 만큼 생산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수급 격차를 메우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제약사 인수합병(M&A)을 통힌 생산 능력 확대다.

노보 노디스크는 올 들어 약품 제조업체 카탈렌트 인수에 합의한 뒤 카탈렌트가 소유한 약품 제조 시설 3곳을 흡수했다.

노보 노디스크, 릴리 모두 다이어트약 생산 확대를 위한 생산 능력 확보가 주가 흐름을 좌우할 핵심 변수가 되고 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비 오는 날 즐기는 오픈카의 낭만,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