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日, 2033년까지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우선 차로’ 도입 추진

최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4-03-29 17:53

일본 정부가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할 예정인 신토메이 고속도로 모습.  사진=photoAC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정부가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할 예정인 신토메이 고속도로 모습. 사진=photoAC
일본 정부가 국가 디지털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주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차 우선 차로를 도입할 전망이다.

29일 마이니치, 요미우리 등 일본 주요 매체들은 경제산업성(경산성)의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 발표 자료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오는 2033년까지 혼슈 동북부 도호쿠(東北)에서 서남부 규슈(九州)에 이르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한다고 보도했다.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주도로 농촌과 도시의 디지털 통합과 변혁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인 국가 인프라 디지털화 계획이다.

경산성 자료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26년까지 도호쿠 자동차도로에 먼저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도입하고, 2033년까지 도호쿠 지역부터 규슈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우선 차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오는 6월 이 계획을 각료회의에서 결정할 방침이다.

지정한 우선 차로를 달리는 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준은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레벨2부터 완전 자율주행 수준인 레벨4 까지를 포함한다.

일본 정부는 먼저 올해 내로 수도권과 나고야 주변 지역을 잇는 신토메이 고속도로의 하마마쓰 휴게소와 스루가완누마즈 휴게소 사이 약 115㎞ 구간에 자율주행 차로를 마련할 전망이다.
편도 3차선인 이 구간은 상당 구간이 곧게 뻗어있고, 차량 정체도 잘 발생하지 않아 자율주행 도입에 적합하다고 현지 언론들은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이 도로에 일정한 간격으로 각종 센서와 카메라를 설치하고 노면 및 차량 상황 등 안전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율 주행 차량에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일본 정부의 이번 인프라 디지털화 계획에는 일본 내 주요 하천과 국가 전력망 상공에 총 길이 5만㎞ 규모의 드론 비행경로를 구축해 관련 인프라의 감시를 비롯한 각종 작업을 수행하는 것과, 수도관 등 지하 인프라에 대한 3차원 데이터 생성 등의 계획도 포함됐다.

국토교통성은 이 사업이 향후 10년간 최소 2조 엔(약 17조 8000억 원)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지진 등 각종 재해 발생 시 피해지점을 신속히 파악하고 재해 복구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pch@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