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뉴욕증시 비트코인 "돌연 급락" PCE 물가 쇼크

애플 AI 컨퍼런스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4-03-27 04:50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잘나가던 뉴욕증시가 돌연 하락 반전하고 있다. PCE 물가 발표를 앞두고 조심스런 분위기이다. 비트코인도 크게 떨어지고 있다. 비트코이은 다시 7만달러 아래로 내려갔다. 테슬라외 트럼프 SNS는 오르고 엔비디아는 하락세다.

2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ATL이 테슬라 등과 합작으로 미국에 자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대신 테슬라가 미국에서 CATL 배터리 기술 라이선스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이 나왔다. 이 같은 협상이 성공한다면 테슬라는 안정적으로 CATL의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다. 현재도 테슬라는 CATL로부터 배터리 공급받고 있으나 수입해야 한다. CATL이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면 테슬라는 물류비를 아낄 수 있다.
미국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선호하는 개인 소비지출(PCE) 가격지수의 발표를 앞두고 오름세로 출발했으나 막판 하락하고 있다.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금요일에 나오는 연준 선호 물가인 PCE 가격지수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 등을 주시하고 있다.

미국의 2월 내구재(3년 이상 사용 가능한 제품) 수주는 전월보다 1.4% 증가한 2천779억달러로 집계됐다. 뉴욕증시 예상치인 1.0% 증가보다 개선된 것이다. 작년 11월 이후 석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1월 내구재 수주는 전월보다 6.9% 줄어든 바 있다. 콘퍼런스보드가 집계한 3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04.7로 시장이 예상한 106.9를 밑돌았다. 이날 수치는 전달의 106.7도 하회했다.

주택가격은 다시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1월 주택가격지수는 6.0% 상승했다. 이는 직전달의 상승률 5.6%보다도 더 가팔라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설립한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의 모기업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그룹(TMTG)'의 주가는 이날 거래를 시작한 가운데 60% 급등 중이다. 바이킹 테라퓨틱스의 주가는 자사의 비만치료제에 대한 긍정적인 임상 결과에 오르고 있다. 파산 위기에 처했던 미국 전기차 신생업체 피스커는 결국 상장 폐지됐다. 유럽증시는 일제히 상승 중이다. 국제유가는 하락이다.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설립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이 우회상장을 통해 공식적으로 뉴욕증시에 데뷔한 직후 급등하고 있다. 뉴욕증시에서 트루스 소셜의 모회사인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그룹'(TMTG)의 주가는 급등했다. TMTG가 우회상장 절차를 마무리하고 나스닥시장에 공식적으로 데뷔하는 것은 이날이 첫날이다. 종목코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니셜을 딴 'DJT'로 바꿨다. TMTG 주가는 이날 개장과 동시에 급등 출발하면서 변동성 확대로 개장 초반 거래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TMTG의 기업가치는 이날 뉴욕증시 공식 데뷔 전부터 가파르게 치솟아왔다. 트루스 소셜의 연이은 적자 운영에도 불구하고 이런 주가 상승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TMTG 주주 대다수를 차지하는 트럼프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매수 공세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은 오는 6월 10∼14일 연례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WWD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WWDC는 전 세계 개발자들을 초청해 애플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통해 9∼10월에 공개될 최신 아이폰에 담길 새 기능을 발표하는 행사다. 애플은 매년 새로운 아이폰 운영체제 iOS를 공개해 왔다가 지난해에는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 기기를 전 세계에 선보인 바 있다. 애플은 올해 행사에서 공개할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이번 발표는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그동안 행사 첫날 새 운영체제나 기기를 발표해 온 만큼 올해에도 첫날인 10일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AI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마케팅 임원인 그레그 조스위악은 이날 WWDC 일정을 발표하면서 "절대적으로 놀라운(Absolutely Incredible) 일이 될 것"이라며 AI 공개를 암시했다. 이번 행사는 애플이 그동안 경쟁사들보다 AI 기술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아온 만큼 이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어느 때보다 관심이 쏠린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월 AI에 "상당히 투자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애플은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과 오픈AI 등 파트너들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I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새 아이폰에 접목될 iOS 18은 아이폰의 역사상 가장 야심 찬 소프트웨어 개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마트워치인 애플 워치의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지난 2월 출시한 비전 프로 헤드셋에서 실행되는 운영 체제에 대한 첫 번째 업데이트를 애플은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