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이상일 용인시장 "김동연 지사, 경기남부광역철도 약속 이행해야"

이지은 이형주 기자

기사입력 : 2024-11-11 11:28

지난해 2월 용인특례시가 서울3호선 연장 공동사업 위한 5자 협약을 맺었다. 사진=용인특례시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2월 용인특례시가 서울3호선 연장 공동사업 위한 5자 협약을 맺었다. 사진=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시장은 지난 1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용인‧수원‧성남‧화성시 등 4개 시가 공동으로 추진해 온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에 매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개탄했다.

지난해 2월 김 지사는 4개 시 시장들과 '서울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지만, 최근 만남을 기피하는 듯한 무책임한 태도에 이상일 시장은 "4개 시 시민을 배반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것이며, 협약에서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행동에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앞서 경기도는 내년에 수립될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경기도 철도 사업 우선순위에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을 빼놓은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반발이 일고 있다.
경기도가 우선순위에 포함한 사업은 GTX 플러스 노선안 등이다. GTX 플러스 노선안은 GTX G‧H 노선을 신설하고 C노선을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김 지사 공약이라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이 시장은 "추석 연휴 때 전화로 경기남부광역철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4개 시 시장들과 김 지사의 미팅을 요청했으나 한 달 보름 이상 만남을 기피하며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김 지사의 선거 공약만 앞세우고 다른 중대한 약속을 저버리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로, 김 지사는 4개 시 시민의 염원을 잘 헤아려서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2월 맺은 협약서에는 경기도와 용인 등 4개 시가 서울 3호선 연장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교통 여건 개선 및 대규모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하고, 이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상위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공동 대응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올해 5월 4개 시는 공동용역을 통해 서울 종합운동장역(2‧9호선)에서 수서역(3호선‧SRTㆍGTX -Aㆍ수인분당선)을 거쳐 성남~용인(신봉‧성복)~수원~화성까지 50.7km를 10량 전철(지하철 3호선 연장)대신 4량 정도의 전철로 운행하는 경기남부광역철도를 대안 노선으로 정하고 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4개의 시장들은 이를 서울3호선 연장사업을 대신할 최적안으로 판단, 국토교통부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요청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용역 결과 경기남부광역철도를 추진하는데 드는 총사업비는 5조 2750억원으로 추산됐다.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안의 총사업비 추정액 8조 4229억원의 62.6% 수준이다.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비용대비편익(B/C)도 3호선 연장안(0.71)보다 월등히 높은 1.2로 나왔다.

이 시장은 올해 6월 5일 국토교통부 교통 담당 차관인 백원국 2차관을 만나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4개 시 시민들이 꼭 원하는 사업이고, 용서고속도로의 심각한 체증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며, 경기도지사와 4개 시 시장들이 협약을 통해 공동추진 의지를 밝힌 사업이므로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고, 이에 백 차관은 "경기도에서 해당 사업을 앞순위로 올려주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4개 도시엔 경기도민의 30%인 420만 명이 거주하고 있고, 경기남부광역철도를 강력히 바라는 용인특례시 수지구에는 신봉2지구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으므로 향후 교통수요를 고려하면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며 "그동안 용인시장비서실에서 도지사 비서실에 수십번 연락해서 4개 시 시장과의 만남을 요청했는데 답을 하지 않았고, 오늘 4개 시 시장과의 미팅도 거절한 김 지사의 태도는 지탄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지은 이형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uk1515@naver.com
%EC%9D%B4%EC%A7%80%EC%9D%80 기자 사진

이지은 이형주 기자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