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아이폰, 삼성 화질에 반해 결국'...삼성디스플레이, 내년 출시 아이폰 프로 OLED 패널 독점 공급

삼성D, 아이폰 12 Pro.Pro Max에 Y-OCTA 기술 적용 패널 공급 예정
외신 "애플, 최고 성능 디스플레이 탑재 위해선 경쟁자 삼성 손 잡을 수밖에 없어"

오만학 기자

기사입력 : 2019-11-29 10:49

애플 제품 사전 유출 후 실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벤 게스킨 블로거가 아이폰12의 목업(중앙)을 공개하고 있다. 제품이  대부분 아이폰11(왼쪽)과 비슷하지만 메탈 프레임, 더 각진 엣지,작아진 노치 등이 두드러진다. 맨오른쪽은 벤 게스킨이 꿈꾸는 2023년이후 아이폰 모습. 사진=애플, 벤 게스킨.이미지 확대보기
애플 제품 사전 유출 후 실제와 일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벤 게스킨 블로거가 아이폰12의 목업(중앙)을 공개하고 있다. 제품이 대부분 아이폰11(왼쪽)과 비슷하지만 메탈 프레임, 더 각진 엣지,작아진 노치 등이 두드러진다. 맨오른쪽은 벤 게스킨이 꿈꾸는 2023년이후 아이폰 모습. 사진=애플, 벤 게스킨.
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 출시 예정인 애플 아이폰 프로에 탑재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독점 공급한다.

로이터통신과 일부 외신은 28일(현지시간)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에 출시되는 '아이폰 프로(iPhone Pro) 12' 모델에 탑재하는 OLED 패널을 독점 공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9월경 ▲아이폰(iPhone) 12 ▲ iPhone 12 Pro ▲iPhone 12 프로맥스(Pro Max) 이상 3개 스마트폰 새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 가운데 OLED 패널이 탑재되는 iPhone 12 Pro와 iPhone 12 Pro Max의 패널을 단독으로 제공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하게 될 패널은 'Y-OCTA'기술이 적용된 OLED 패널이다. Y-OCTA 기술은 온셀 터치 감지를 사용해 별도 터치 스크린 레이어가 필요하지 않아 화면을 더 가볍고 얇게 만들 수 있고 생산 비용도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애플은 다른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패널을 대량 생산할 수 없어 삼성과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매체는 "애플은 지난 2017년 '아이폰 액스(iPhone X)' 출시 때부터 OLED 패널 공급업체로 삼성디스플레이를 선정했다"며 "삼성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가장 큰 경쟁자이지만 애플은 삼성에 디스플레이 공급을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어 "지난 몇 년 동안 애플은 삼성 의존도를 낮추려고 노력했지만 최고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기 위해 삼성의 문을 두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