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부산시장 보궐선거] 서병수 의원 불출마 선언 속 이진복 예비후보, 화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 전면 재조정 5호 공약 발표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0-12-23 13:19

부산시장 보궐선거 이진복 예비후보는 23일 부산시의회에서 5호 공약인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2천6백여만평) 전면 재조정안'을 발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부산시장 보궐선거 이진복 예비후보는 23일 부산시의회에서 5호 공약인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2천6백여만평) 전면 재조정안'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서병수(부산진구갑) 국회의원이 부산시장 보궐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부산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국민의 힘 예비후보 8명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유력 후보였던 서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이진복 전 의원,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의원, 박민식 전 의원, 오승철 대한인성학회 이사장, 유재중 전 의원, 전성하 LF에너지 대표, 김귀순 부산외대 명예교수 등이 어떤 전략으로 국민의힘 후보로 나설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찌감치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뛰어든 국민의힘 이진복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23일 5호 공약을 발표하며 잰걸음을 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을 전면 재조정해 환경 친화적인 수변공간으로 만들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시민들의 다양한 ‘치유의 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회동수원지 주변은 지난 64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그동안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제한과 각종 행위 규제, 불법·난개발 등으로 이를 재조정해 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을 뿐 아니라 공공주도 개발 필요성도 대두되어 왔다”고 말했다.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은 부산 금정구 23.5㎢(712만여평), 기장군 47.4㎢(1,435만여평), 경남 양산시 17.5㎢(530만여평) 등 모두 88.5㎢(2,677만여평)로 전국에서 대청호(179㎢), 팔당호(158㎢)에 이어 세 번째로 넓은 면적이다.

이 후보는 “이 일대가 비상급수 시설인 회동수원지를 대체할 비상급수 취수원을 확보하지 못해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러나 지난 2일 2호 공약으로 발표한 ‘터널식 강변여과’를 도입하게 되면 부산의 먹는 물 독립과 비상급수 취수원 확보가 가능해져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을 환경부에 건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