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인도 아다니그룹, "회계기준 정당하게 공개" 주가 조작설에 반격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3-01-30 09:57

인도 아다니그룹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아다니그룹 로고. 사진=로이터
인도 아다니그룹은 30일(현지시간) 공매도로 유명한 미국 투자회사 힌덴버그 리서치의 리포트에 대해 구체적인 반론을 제기하는 한편 인도의 법률을 준수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아디니그룹은 “모든 상거래는 인도 법률및 회계기준에 따라 관련당사자로 인정된 법인에 의해 이루어져왔다”면서 “회계기준도 지금까지 정당하게 공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다니그룹은 "힌덴버그의 보고서는 이해충돌로 가득 차 있으며 공인된 공매도자인 힌덴버그가 수많은 투자자들의 비용으로 잘못된 수단을 통해 막대한 금전적 이익을 예약할 수 있도록 증권에 허위 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것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시아 최고 부자인 인도 억만장자 가우탐 아다니 회장이 이끄는 아디니그룹은 지난주 힌덴버그 보고서가 증거를 인용하지 않고 미국에 기반을 둔 공매도 회사가 이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다니그룹은 반론문에서 "특정 기업에 대한 정당화되지 않는 공격뿐만 아니라 인도에 대한 의도적인 공격이다"등과 감정적인 표현도 서슴치 않았다.

힌덴버그는 지난주 자사 홈페이지에 '세계 3위 부자가 어떻게 기업 역사상 최대규모 사기를 벌였나'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힌덴버그가 2년간에 걸쳐 아다니그룹의 전직 임원들과의 인터뷰와 수천 건의 자료조사, 현장실사 등을 통해 조사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아다니그룹의 주가조작 의혹과 페이퍼컴퍼니 설립현황, 창업자 가족의 족벌경영 등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힌덴버그가 아다니그룹을 상대로 한 공매도 보고서를 발표한 후 아다니 계열사 주가는 연일 폭락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8일 인도 2위 그룹 아다니가 힌덴버그의 공격을 받은 이후 시가총액 520억달러(약 64조원)가 날아갔다고 보도했다.

힌덴버그는 지난 25일 아다니가 소유한 아다니그룹이 주가조작과 회계 부정 등 사기를 일삼고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해당 회사 주식에 공매도를 걸었다. 이후 아다니가 소유한 7개 상장회사 주가는 인도 증시에서 25일과 27일 연속 폭락했다. 지난 26일은 인도 건국일로 증시가 휴장했다.

아다니그룹의 창업자 아다니 회장의 순자산은 약 1200억 달러(약 148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