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메타, 실적 악화에 직원 13% 해고

내년 1분기까지 고용 동결‧인력 재배치, 부동산·인프라 축소 등 경영혁신 가속화

김세업 기자

기사입력 : 2022-11-10 14:48

메타플랫폼스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메타플랫폼스 로고. 사진=로이터
메타 플랫폼스의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최고경영자(CEO)는 회사가 소셜미디어 거물 역사상 첫 대규모 정리해고에서 1만1000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력의 약 13%에 해당하는 감축이 수요일 성명에서 공개되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메타는 고용 동결을 1분기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저커버그는 메타 직원들에게 보내고 회사 웹사이트에 게시한 성명에서 "나는 이러한 결정과 우리가 여기까지 오게 된 방법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싶다"며 "이것이 모두에게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특히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메타는 인원 감소가 회사 전체에서 발생하지만 채용팀이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받고, 비즈니스팀이 "보다 실질적으로" 재구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타는 또 부동산 공간을 줄이고 인프라 지출을 검토하며 일부 직원을 책상 공유로 전환할 예정이며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은 비용 절감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주가가 71% 하락한 메타는 몇 분기 동안 실망스러운 실적과 매출 감소에 따라 비용 절감 조치를 취하고 있다. 2004년 페이스북을 설립한 이후 회사가 가장 과감하게 축소한 것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급격한 침체, 경기침체 직전에 흔들리는 경제,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투기적 가상현실에 대한 저커버그의 수십억 달러 투자를 반영한다.

9일(현지시간) 낮 12시35분 뉴욕 증시에서 이 회사의 주가가 7.3% 올랐다
저커버그는 성명에서 “코로나19 봉쇄 이후 전자상거래와 웹 트래픽의 급증이 영구적인 가속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며 “그러나 거시경제 침체, 경쟁 심화, 광고 신호 손실로 우리 수익이 예상보다 훨씬 낮았다. 내가 잘못했다”고 자책했다.

메타는 최근 몇 주 동안 해고를 발표했거나 고용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힌 수많은 빅테크 기업에 합류했다. 기업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인 세일즈포스(Salesforce Inc.)는 8일 영업팀에서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고 발표했다. 경쟁 앱인 스냅챗(Snapchat)의 모회사인 스냅(Snap Inc.)도 8월에 인력의 20%를 해고하겠다고 말하면서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

특히 혼란스러운 해고 라운드에서 트위터(Twitter Inc.)는 지난주 인력의 약 절반을 해고했으며, 많은 직원이 갑자기 슬랙(Slack)이나 이메일에서 차단되어 직장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저커버그는 메타에서 직원들은 동료들과 작별 인사를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자신의 이메일에 액세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고된 미국 근로자들은 기본급의 16주 치를 퇴직금으로 받고, 매년 회사에서 일한 기간에 대해 2주 치를 받게 된다. 이 회사는 또한 6개월간의 의료보험과 취업 서비스 및 이민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패키지는 현지 고용법에 따라 미국 밖에서도 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는 9월 말 직원들에게 메타가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비용을 줄이고 팀을 재구성할 계획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메신저와 왓츠앱도 소유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소재 멘로파크(Menlo Park) 회사는 고용 동결을 시행했고, 당시 CEO는 메타가 올해보다 2023년에 인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저커버그는 9월 직원들과의 Q&A 세션에서 "이것은 분명히 우리가 운영하던 방식과는 다른 방식"이라며 “회사의 첫 18년 동안 우리는 기본적으로 매년 빠르게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수익이 처음으로 약간 감소했다. 그래서 우리는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소에도 불구하고 메타는 메타버스 투자를 담당하는 리얼리티랩스(Reality Labs) 부서의 손실이 2023년에 전년 대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계속 예상하고 있다고 8일 별도의 규제 서류에서 밝혔다.

저커버그는 가상 및 증강 현실 장치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디지털 세계의 모음인 메타버스(metaverse)라는 휴대폰 다음의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에 대한 비전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붓는 동안 투자자들에게 인내심을 요구해 왔다. 이러한 노력에는 하드웨어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지금부터 몇 년 동안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한편, 주력 페이스북 소셜네트워크의 성장은 정체되고 있다. 회사는 더 많은 관심 기반 알고리즘과 인스타그램 릴스(Reels)라는 짧은 형식의 비디오를 실험하여 이를 가속화하고 사진 공유 앱 인스타그램(Instagram)에 사용자를 계속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저커버그는 더 적은 인력으로 주요 기업 전환(인수인계)을 완료해야 한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