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식약처, '불가리스 소동'에 남양유업 식품표시광고법 위반으로 고발

불가리스 제품 코로나19 예방 효과 있다는 발표로 논란

연희진 기자

기사입력 : 2021-04-15 19:15

남양유업 발효유 ‘불가리스’ 제품.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남양유업 발효유 ‘불가리스’ 제품.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불가리스 소동'의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으로 고발조치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남양유업의 발효유 제품 '불가리스' 제품 코로나19 억제 효과 발표와 관련해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행정처분·고발조치를 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3일 오후 한국의과학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장은 "불가리스 실험 결과, 인플루엔자바이러스(H1N1)를 99.999%까지 사멸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억제 효과 연구에서도 77.8% 저감 효과를 확인했다"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실험은 개의 신장 세포, 코로나19 관련 연구는 원숭이의 폐 세포를 활용해 실제 효과가 있을지 예상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의 소견이다. 질병관리청 손상예방관리과는 "특정 식품의 코로나19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확인하려면 사람 대상의 연구가 수반돼야 한다"면서 "잘 통제된 사람 대상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 그 이후에 공유할 만한 효능인지를 검토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에 식약처는 15일 긴급 현장조사에 들어갔고, 남양유업이 해당 연구와 심포지업 개최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점을 확인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 9일 남양유업 홍보전략실이 '불가리스, 감기 인플루엔자(H1N1)·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대한 항바이러스효과 확인 등'의 문구를 담은 홍보지를 30개 언론사에 배포해 심포지엄 참석을 요청했다. 이어 지난 13일 심포지엄에 참석한 29개 언론사 등을 대상으로 동물시험이나 임상시험 등을 거치지 않았음에도 불가리스 제품이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을 국내 최초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는 것이다.

해당 연구는 충남대 수의과 공중보건학 연구실과 남양유업이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원숭이 폐 세포를 통해 결과가 도출됐다. 식약처는 해당 연구에 불가리스 제품을 특정해 연구를 진행한 것과 남양유업이 연구비와 심포지엄 임차료 지원을 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수 학술 목적을 넘어 남양유업이 사실상 불가리스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한 것으로 판단했다.
식품표시광고법은 식품에 대해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나 광고행위가 있는 경우 최대 10년 이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발표와 관련해 남양유업이 식품표시광고법 제8조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질병의 예방,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행위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