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與유동수 "2050탄소중립 불가능…탈원전도 어렵다"

3%룰 수정 여부에 "계란찜이냐 프라이냐 단계"

이태준 기자

기사입력 : 2020-11-12 17:42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대해 "불가능하다"고 말해 주목된다.

유동수 수석부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유럽의 덴마크와 네덜란드 같은 곳은 풍력발전 비중이 30∼40%를 차지하고, (풍력발전소를) 원자력발전소 깔듯 깔아서 탈원전이 되는데 우리는 탈원전이 어려운 나라"라고 말했다.
유 수석부의장은 "원전도 갖고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면서 "탈원전 네이밍(명칭) 자체도 너무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그냥 에너지 전환"이라고 말했다.

그는 "탄소를 배출하는 석탄 발전까지는 대체가 가능하다고 본다"면서도 "하지만 원전은 탄소가 배출 안 되지 않나. 우리는 원전 발전 설비도 엄청 많은 나라"라는 견해를 보였다.

유 수석부의장은 "그린 뉴딜에 보면 '넷제로'(탄소중립)가 나오는데, 실제로 2050년까지 넷제로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라고도 했다.

한편 유 수석부의장은 오후 정책위 산하 공정경제 3법 TF 회의가 연기된 것과 관련, 정부 원안에 담긴 '3%룰' 조항의 수정 가능성을 질문받자 "계란찜을 할지, 계란으로 프라이를 할지의 단계"라고 전했다.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주식 보유기간을 늘리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봐야 한다"고 답했고, 공정경제 3법 문제에 대해선 "잘 결론이 나지 않는 쉽지 않은 과제"라며 "기본적으로 사생아처럼 돼 있는 법"이라고 말했다.

인천 계양갑을 지역구로 둔 재선 의원인 유 수석부의장은 공인회계사 출신으로, 부동산 투자회사의 대표이사를 지낸 경력도 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