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공식화 '업계 마찰 불가피'

김동욱 현대차 전무 국감 출석
소비자 보호 차원 중고차 사업 진출 주장
중고차 업계 생계 위협 이유로 반대

김현수 기자

기사입력 : 2020-10-10 12:32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사옥 앞에서 지난 1일부터 시작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결사 반대 1인 시위에 이어 9인 집회를 시작했다. 사진=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사옥 앞에서 지난 1일부터 시작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결사 반대 1인 시위에 이어 9인 집회를 시작했다. 사진=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면서 향후 중고차 업계와 마찰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라도 완성차가 반드시 중고차 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중고차 구매자 70~80%가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부문에서 문제를 많이 겪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고차 매매업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오다 작년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됐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규모가 20조 원에 육박하는 중고차 매매업에 진출하기 위해 기회를 엿보고 있는 모양새다.

중고차 업체들은 기안 만료와 함께 대기업과 중견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작년 11월 부적합 의견을 냈다.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아 있다.
수입차 업체들은 인증 중고차 사업을 통해 사실상 중고차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지 오래다. 그러나 국내 완성차 업체들에만 유독 규정을 내세워 진출 기회를 박탈하는 바람에 역차별 주장까지 제기됐다.

현대차 김동욱 전무는 국감에서 "충분한 협의를 통해 기존 영세 중고차 업계와 문제 없이 상생할 수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공정하게 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전무는 "현대·기아차가 가진 차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 있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오픈 플랫폼을 만들어 중고차를 관리하게 되면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뢰할 수 있어 좋을 것"이라며 "중고 판매업도 그동안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장관은 "다만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판매업을 통해 이익을 낸다고 하면 상생은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결정을 앞둔 중기부는 현대·기아차에 중고차 업계와 추가 상생 방안을 제출하라고 요청한 상태다.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은 "현재 케이카가 한 달에 200∼250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 회원사는 15∼16대 정도에 불과해 굉장히 힘들다"며 "대기업인 완성차 업체까지 합세하면 우리는 상생이 아닌 30만명(가족 포함) 생계가 위협받게 된다"고 토로했다.

중고차 업계는 물론 곽 회장도 대기업 진출에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 진출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진출 확정은 아니다"라며 "여건과 상황을 고려해 추진할 문제고 진출 방식이나 시기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김현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hs77@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