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미 기업, 중과 무역전쟁으로 시총 1조7천억달러 손실" 연준 보고서

김미혜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0-05-29 09:47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미국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1조7000억 달러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미국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1조7000억 달러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미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2018년 이후 1조7000억달러 사라졌다고 뉴욕연방은행이 추산했다.

28일(현지시간) 마켓인사이더에 따르면 뉴욕연방은행은 이날 보고서에서 무역전쟁 여파로 미국내 투자는 성장률이 작년말까지 0.3%포인트 둔화됐다면서 올해 말에는 1.6%포인트 더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주식시장에도 충격을 줘 무역전쟁 선전포고 기간 무역전쟁의 피해를 입는 기업들의 하루 주가 하락률은 8.9%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3월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무역전쟁을 시작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직전인 올해 초 1단계 무역합의에 도달하기는 했지만 양국 간에 서로 물리고 있은 수천억 달러 규모의 관세는 그대로다.

앞선 연구에서는 미 기업들이 새로 부과되는 수입 관세를 사실상 거의 부담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순익과 투자가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뉴욕연방은행은 양국간 맞대응과 보복이 예상 순익 감소에 따른 투자 위축을 부르고, 기업들이 공급망 차질에 따른 비용을 내재화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중국에 수출하는 기업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면서 중국 역시 관세를 부과해 순익이 지속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대상 3000개 기업 가운데 46%가 수입, 수출, 자회사를 통한 판매 등으로 중국과 얽혀있었다. 이들 기업은 매출의 평균 2%를 중국에서 거둬들였다.

무역전쟁은 또 지난 2년간 중국 경제 성장 둔화의 한 배경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중국의 성장 둔화와 미 기업들에 대한 비관세 보복으로 인해 "이들 기업의 중국 시장 투자 수익율이 체감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EA%B9%80%EB%AF%B8%ED%98%9C 기자 사진

김미혜 해외통신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