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삼성전자, 美 멤콘서 '차세대 AI' 메모리 솔루션 공개

CMM-D·CMM-H·CMM-B 등 CXL 기반 솔루션과 HBM솔루션 밝혀

장용석 기자

기사입력 : 2024-03-27 16:28

글로벌 반도체 학회 '멤콘 24'에서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반도체 학회 '멤콘 24'에서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26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개최된 글로벌 반도체 학회 '멤콘(MemCon) 2024'에서 시대를 이끌어 갈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기술 기반 메모리와 고성능·고용량의 고댁역포메모리(HBM)를 선보였다.
멤콘은 인공지능(AI) 관련 메모리 솔루션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작년에 처음 개최된 학회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엔비디아 △AMD 등이 참가했다.

삼성전자가 선보인 CXL 기술은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 반도체를 연결해 데이터 처리 속도와 용량을 높이는 기술을 말한다. 생성형 AI로 데이터양이 많이 증가하면서 차세대 메모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최진혁 부사장은 "CXL은 메모리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어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CXL 기반 솔루션을 통해 메모리 용량과 대역폭을 대거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D램인 CMM-D △낸드와 D램을 함께 사용한 하이브리드 CMM-H △메모리 풀링 솔루션인 CMM-B 등 CXL 기반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HBM 솔루션도 공개됐다. HBM은 D램 여러 개를 수직으로 연결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고성능 메모리를 말한다. 생성형 AI 구동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요와 관심이 높다.

황상준 부사장은 "양산 중인 3세대(HBM2E)와 4세대(HBM3)에 이어 12단 5세대 HBM과 32기가비트(Gb) 기반 128기가바이트(GB) DDR5 제품을 상반기에 양산해 AI 시대 고성능 고용량 메모리 리더십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6세대 HBM의 경우 적층된 메모리의 가장 아래층에 컨트롤 장치인 버퍼 다이를 적용해 AI 시대 메모리 반도체 혁신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진혁 삼성전자 미주 메모리연구소장(부사장)과 황상준 D램 개발실장(부사장)은 이날 기조 연설을 통해 "이들 솔루션이 업계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메모리 용량 측면에서는 CXL 기술이, 대역폭 측면에서는 HBM이 미래 AI 시대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