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중국의 철강 생산량 감소에 인도 철강주 최대 5% 급등

김진영 기자

기사입력 : 2024-03-19 13:11

인도 철강업체의 주가가 중국 철강 생산량 감소에 급등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철강업체의 주가가 중국 철강 생산량 감소에 급등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중국에서 철강 생산량 감소 소식이 전해지자 인도의 철강 기업 주가가 5% 가까이 급등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갔다. 타타스틸, 진달스틸, 세일 등 주요 기업의 주가가 모두 상승 곡선을 그렸다.

타타스틸은 4.59%, 진달스틸은 4.10%, 세일(SAIL)은 3.49% 상승했다. 또 APL 아폴로, JSW 스틸, NMDC, 라트나마니, 내셔널 알루미늄 등 다른 철강 기업들도 0.5%~3.3% 상승하며 시장 전체에 호재를 불러일으켰다. 반면, BSE 센섹스는 0.4% 상승에 그쳐 철강 기업들의 압도적인 상승세를 더욱 부각시켰다.
1월과 2월 중국의 철강 생산량 부진은 이번 주가 급등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수요 감소로 인해 3월에도 비슷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전년 대비 1.6% 증가에 그쳤으며, 일평균 생산량은 2.1% 감소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인 중국이 1월과 2월에 1억6796만t의 철강을 생산했다는 중국 국가통계국(NBS) 발표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준다. 이는 설 연휴의 영향을 고려한 통합 보고이지만, 로이터에 따르면 일일 생산량은 평균 약 280만t으로 2023년 12월과 같은 기간 대비 감소한 수치이다.

저렴한 수입품으로 인한 국내 철강 가격 하방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중국의 생산량 감소는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인도 국내 기업들은 중국과 일본으로부터의 수입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도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견조한 수요와 2024년 2월 철강 수요 9% 성장, 생산량 14% 증가 전망은 인도 철강 산업의 긍정적인 미래를 뒷받침한다. BNP 파리바의 애널리스트들은 3월 보고서에서 인도가 1월과 2월에 철강 순 수출국으로 전환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시장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더욱 강화하는 요인이다.
인도의 철강 수출은 올 1월 85만t, 2월 100만t 이상으로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수입은 1월 80만t, 2월 60만t으로 감소하여 인도가 철강 순 수출국으로 전환되었음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