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테슬라 2차 폭락 트럼프-머스크 전기차 담판

뉴욕증시 나스닥 기술주 급락 M7 테슬라 엔비디아 아마존 구글 애플 메타 동반 하락

김대호 연구소장

기사입력 : 2024-07-25 04:49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실적 발표 후 대 폭락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테슬라 주가 실적 발표 후 대 폭락
뉴욕증시에서 테슬라가 폭락하고 있다. 테슬라가 흔들리면서 뉴욕증시 기술주 나스닥 지수에 비상이 걸렸다. 뉴욕증시뿐 아니라 달러환율 국채금리 국제유가 금갑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등 가상 암호화폐도 요동치고 있다.

25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테슬라와 알파벳 등 대형 기술기업의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 쇼크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3% 이상 급락하고 있다. 하루전 정규장 마감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한 테슬라는 업황 부진에 따른 향후 수익성 우려가 크게 부각되며 하락세를 나타냈다. 함께 실적을 발표한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도 시장 예상을 웃도는 순익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2분기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부진한 실적을 낸 데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발표 내용도 실망스럽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뉴욕증시에서는 트럼프와 머스크의 전기차 담판 소문이 돌고 있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와 가까워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비판 수위가 낮아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특정 전기차는 여전히 반대한다"면서 반박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머스크가 전기차 비판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미국 의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은 전날 보도를 통해 전기차에 완전히 반대해왔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이 지난 3월 머스크를 만난 뒤부터 미묘하게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애초 바이든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 차원에서 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과 관련, 이를 '전기차 의무'로 규정하고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트럼프는 그러나 최근 유세에서는 전기차 공약 폐기 입장과 함께 전기차도 단거리 운전시에는 나름의 효용성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같이하고 있다.

테슬라는 예상치보다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다.테슬라의 2분기 주당순이익은 0.52달러(약 721원)로 월가의 예상치인 0.62달러를 밑돌았다. 또 투자자들이 주시한 자동차 매출총이익률은 규제 크레딧을 제외한 수치가 14.6%로 전 분기(16.4%)보다 하락했다. 테슬라의 실적은 4개 분기 연속으로 예상치에 못 미치는 '어닝 미스'를 기록했다.
머스크 CEO는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자율주행 로보(무인)택시의 공개 시기를 종전에 예고한 '8월 8일'에서 '10월 1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머스크는 자율주행 기술이 테슬라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으나 뉴욕증시 투자자들의 우려를 달랠 만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전망은 밝히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뉴욕증시에서는 캔터 피츠제럴드, CFRA, 뉴스트리트 리서치 등이 테슬라에 대한 투자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테슬라 주가는 이미 선행 주가수익비율 즉 PER 80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머스크는 전날 엑스(X·옛 트위터)에서 테슬라가 그의 스타트업 xAI에 50억달러(약 6조9천억원)를 투자해야 할지 묻는 투표를 시작했다. 그는 "(테슬라의 xAI 투자에는) 이사회 승인과 주주 투표가 필요하므로 이는 단지 시험해보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EA%B9%80%EB%8C%80%ED%98%B8 기자 사진

김대호 연구소장

"무서(거)운 남자들이 나타났다", 일당백(kg) 망원동 부장들, 현대차 캐스퍼 시승에 나서보니...
산으로 가는 바캉스에 잘 어울리는 차, 프리미엄 오프로드 랜드로버 디펜더 90
"바캉스 갈 땐 오픈카만한 게 없지~"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 AMG A35 4매틱
BMW X1 차주, 볼보 순수전기차 C40을 타다. "다시 봤다! 볼보 너란 애!!"
국산 플래그십 '제네시스 G90'...여사님께도 잘 어울리는 플래그십 모델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