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당뇨병 치료제 '메트포르민', 자의적 복용 중단 안돼요"

당뇨병학회, 발암 우려물질 검출에 의견 발표

황재용 기자

기사입력 : 2019-12-13 14:53

'메트포르민'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면서 논란이 커지자 대한당뇨병학회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메트포르민'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면서 논란이 커지자 대한당뇨병학회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대한당뇨병학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당뇨병 치료제 '메트포르민'의 발암 우려물질 검출 사태에 자의적 복용 중단을 하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학회는 13일 당뇨병 치료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고혈당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조사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입장은 최근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이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3개 품목에서 발암 우려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돼 해당 제품을 회수 조치함에 따라 마련됐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메트포르민 관련 검사를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업체에 NDMA 등 불순물 자체 검사를 지시해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학회는 "싱가포르에서 46개 메트포르민 품목을 검사해 3개 품목에서만 기준치 이상의 NDMA가 검출됐다. 이를 전체 메트포르민 품목으로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학회는 "NDMA는 약물의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이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공기, 물, 화장품으로도 들어온다. 의사들은 환자들이 과도한 우려를 하지 않도록 환자들에게 이를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식약처의 발 빠른 조치를 요청했다. 이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명확한 설명과 조치를 해야 한다. 직접 조사를 통해 국민의 우려를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