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닫기

뉴욕증시 다우지수 이번주간 전망 … ① 트럼프 김정은 ②미북 정상회담 ③ FOMC 블랙아웃 ④ 달러 환율

다우지수 3.25%↑ S&P 500 지수 3.54%↑ 나스닥지수 4.17%↑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기사입력 : 2018-03-12 05:00

공유 3
center
뉴욕증시 다우지수 이번주간 전망 … ① 트럼프 김정은 ②미북 정상회담 ③ FOMC 블랙아웃 ④ 달러 환율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 김대호 소장/ 경제학 박사] 뉴욕증시에 또 한 주가 밝았다.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논의하는 연방 공개시장위원회가 회의가 20일로 다가오면서 미국의 금리인상이 뉴욕증시와 S&P 지수 그리고 나스닥지수를 좌지우지하는 최대의 변수로 떠올랐다.

뉴욕증시 다우지수뿐 아니라 달러 환율 국제유가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모네로 등 가상화폐 시세에도 연준 FOMC의 금리인상 논의가 중대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시카고 선물 시장에 나타난 연방재정금리 FF 금리선물 시세상으로는 3월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90%에 육박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13일에 2월 중 소비자물가지수 즉 CPI를 발표할 전망이다. 물가가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날수록 금리인상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금리인상은 뉴욕증시 다우지수에는 악재다. 소비자 물가가 예상보다 더 오른 것으로 나타나면 올해 세 번으로 잡아왔던 연준의 금리인상 횟수가 더 늘어날 수 있다. 연준 일각에서는 올해 중 5차례의 금리인상 주장까지 생겨나는 실정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주 최대 이슈는 13일로 예정돤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다. 두 번째 변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의 미북 정상회담이다.

미북 정상회담으로 북한 핵 문제가 해결된다면 뉴욕증시와 중국 상하이 증시 그리고 코스닥 코스피 등 한국 증시에도 호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와 남북 정상회담으로 남북 관계가 파격적으로 급진전하는 분위기 속에서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한국증시 코스피 모두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대화까지 성사되면서 북한 리스크 완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 입장에서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완화에 대한 기대가 나오고 있다. 뉴욕증시에서도 간장 완화에 따른 다우지수 상승 기대가 나온다 . 북미 정상회담은 또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 가능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다.

트럼프 행정부는 완전한 비핵화를 할 경우에만 화해 합의할 것이라는 다소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이 수준으로도 증시에는 우호적이다.
center
뉴욕증시 다우지수 이번 주간 전망 … ① 트럼프 김정은 ②미북 정상회담 ③ FOMC 블랙아웃 ④ 달러 환율


이번 주 세 번째 변수는 무역전쟁 가능성이다.

미국의 보호무역에 중국 등이 보복 관세를 들고 나오면 글로벌 무역 감소와 미국의 소비 위축 그리고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이 야기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처음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을 때 시장은 패닉에 빠졌지만 멕시코와 캐나다에 예외를 인정하면서 우려는 다소 완화됐다.

미국의 이 같은 조치에 다른 나라들이 어떻게 대응할지가 관심사다. 중국과 유럽이 주목된다. .

네 번째 고용지표는 변수다. 미국 노동부는 주말에 2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31만3000명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16년 7월 이후 최대치다. 민간 부문에서의 시간당 임금은 전월 대비 0.15% 상승한 26.75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 1년 전보다 2.6% 상승했다.

고용의 빠른 증가는 기업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 연준이 금리를 더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연준 위원들은 말을 하지 않는 블랙아웃에 들어갔다. 연준은 전통적으로 FOMC 회의 10일 전부터 통화정책 관련 발언을 삼가는 블랙아웃을 한다.
center
뉴욕증시 다우지수 이번 주 4가지 변수 … ① FOMC 블랙아웃 ② 트럼프 김정은 미북 정상회담 ③ 코리아 다스카운트 ④ 달러 환율


뉴욕증시는 지난주 주간 단위로 올랐다.

다우지수는 전주 대비보다 3.25% 상승한 25,335.74에, S&P 500 지수는 3.54% 오른 2,786.57에 마감했다. 또 나스닥지수는 4.17% 높아진 7,560.81에 마쳤다.


김대호 소장 /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

김대호 소장tiger8280@g-enews.com



많이 본 미국 뉴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