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브·애니플러스샵 컬래버레이션 카페 10월 26일 오픈
데뷔 1년만에 유튜브 구독자 48만명, 멜론의 전당 입성 등 기록을 쓰고 있는 '괴물 신인' 버추얼 보이 그룹 플레이브의 테마 카페가 열린다. 컬래버레이션 상대는 국내외 유명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들과 협업해 온 애니플러스샵이다.
양사는 18일 공식 X(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오는 26일부터 11월 26일까지 한 달 동안 플레이브 컬래버레이션 카페를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당일에는 대전 중앙로점과 광주 충장로점만이 오픈하며, 서울 합정점과 부산 서면점은 오는 11월 13일 오픈해 2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애니플러스샵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일본 유명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과 세 차례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국내에서도 버튜버 그룹 '스텔라이브', 인기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승리의 여신: 니케', '로드 오브 히어로즈' 등이 컬래버레이션한 바 있다.
플레이브는 MBC 사내벤처 출신 스타트업 블래스트가 운영하는 5인조 버추얼 보이 그룹이다. 올 3월 오리지널 곡 '기다릴게'를 선보이며 데뷔,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해 큰 화제가 됐다. 이후 '왜요 왜요 왜?', '여섯 번째 여름' 등의 곡을 선보인 가운데 올 8월에는 케이팝 축제 '케이콘(K-Con) LA'에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했다.
◇ '홀로라이브 슈퍼 엑스포' 내년 3월 일본서 개최
홀로라이브의 연례 종합 오프라인 행사 '홀로라이브 슈퍼 엑스포'가 내년에도 개최되는 것이 확정됐다. 장소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 전시장이다.
이번 '홀로라이브 슈퍼 엑스포 2024'는 오는 3월 16일부터 이틀동안 진행된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오프라인 전시 행사와 더불어 현역 홀로라이브 멤버 전원이 참여하는 라이브 콘서트 공연도 진행될 전망이다.
홀로라이브 운영사 커버는 이번 개최 확정과 더불어 '전시 부스 아이디어' 모집 이벤트를 개최했다. 오는 31일까지 팬들의 홀로라이브 부스 아이디어를 취합, 별도의 기획 방송을 통해 아이디어들을 소개하고 이중 일부를 실제 전시에 반영할 계획이다.
◇ 브이레코드 '데우스', 브이넥서스 '라리양' 이달 안에 졸업
국의 버튜버 그룹 브이레코드의 '아스트 더 데우스'와 브이넥서스의 '라리양'이 각각 이달 23일, 29일 졸업(활동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데우스는 지난해 1월 브이레코드 1기로 데뷔한 후 2주년을 앞두고 졸업하게 됐다. "갑작스런 소식에 팬들이 예상 못했을 것이라 생각하고, 정말 미안하다"며 "데이터 세계에서 혹여 나를 발견하더라도 너무 놀라지 말아달라"는 당부를 남겼다.
라리양은 브이넥서스 소속으로 올 1월 데뷔 후 1주년을 앞두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그녀는 "브이넥서스의 전폭적 지원과 (졸업) 결정에 대한 응원에 감사드린다"며 "더욱 성숙하고 변화한 모습으로 언젠가 다시 뵙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두 버튜버의 공식적인 행사 참여는 지난 14일과 15일 VROZ에서 진행한 버튜버 칼바람 나락 대항전이 마지막 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데우스는 당시 캐스터로 참여했다. 라리양은 'VRONZ' 소속으로 출전, 8개 팀 중 3위를 차지하는 데 힘을 보탰다.
◇ 버튜버만의 고충 다룬다…日 '아오기리고교' 공식 만화 연재 개시
일본 유명 버튜버 그룹 아오기리고교(あおぎり高校) IP를 활용한 공식 만화 '브이아루! 버튜버 사무소 이모저모(ぶいある! ~とあるVTuber事務所あるある~)'가 오는 11월 15일 연재를 개시한다.
아오기리고교 운영사 비비온(viviON)에 따르면 만화 '브이아루'은 버튜버에 대한 팬심을 가진 작가 '7zu7'이 제작을 맡았다. 연재는 카도카와 그룹의 만화잡지 '코믹아루나(コミックアルナ)'에서 매월 진행된다.
'브이아루'는 아오기리고교 유튜브 채널에서 주기적으로 게재되고 있는 단편 애니메이션 클립이다. 버튜버들만이 겪을 수 있는 사건과 고충에 대한 대응을 '과하게 솔직하게' 표현한 내용을 담아 컬트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 브이럽, 샵팬픽과 지스타 참여…홍대 오프라인 이벤트도 개최
한국의 크리에이터 버스가 운영하는 버튜버 그룹 브이럽이 팬덤 플랫폼 샵팬픽과 협업, 오는 11월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23'에서 현장 부스를 낸다.
샵팬픽은 지난해 지스타에도 부스를 내고 '브이레코드' 등 국내 버튜버들을 알렸다. 올해에는 브이럽 멤버 중 이주인, 다프네, 이아나와 시트리의 참가가 확정됐으며 신규 굿즈 출시, 라이브 팬 미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브이럽은 지스타 참가 외에도 홍대거리에서 11월 한달 동안 테마 칵테일 판매 등 오프라인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장소는 'BAR Level UP(바 레벨업)'으로 이곳은 올 6월 브이넥서스 멤버 '이와 에고'의 오프라인 행사가 열렸던 곳이기도 하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