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메타버스 스타트업 데브메이트가 지난해 5월부터 운영 중인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브이리지(V-llage)'가 첫 오프라인 3D 콘서트 '퍼스트 스텝(First Step)'을 공개했다. 멤버 7명이 모두 참여한 이번 콘서트에선 첫 오리지널 음원 'Brave Steps'도 최초로 공개됐다.
퍼스트 스텝 콘서트는 홍대입구역 롯데시네마에서 8일 오후 8시 막을 열었다. 멤버 중 '아자라시 하푸', '플로리스 로에', '요나', '에피오네 나시아', '아스테리 에프타'는 3D 아바타로, 올 3월 데뷔한 신인 '쿠로가미 사샤', '티그리스 카닌'은 라이브 2D 아바타로만 참여했다. 콘서트 셋 리스트는 다음과 같았다.
1. 요나: 酔いどれ知らず(취한 줄을 모르고, 보컬로이드 GUMI 곡)
2. 아자라시 하푸: オトナブルー (오토나블루)
3. 에피오네 나시아: ひとりごと(혼잣말)
4. 나시아: 방가방가 햄토리(방가방가 햄토리 한국어 주제곡)
5. 플로리스 로에: 星間飛行(성간비행, 마크로스 프론티어 주제곡)
6. 아스테리 에프타: 恋愛サーキュレーション(연애 서큘레이션, 바케모노가타리 주제곡)
7. 로에·에프타: ハレ晴レユカイ(맑게 맑게 유쾌하게,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주제곡)
8. 에프타·나시아: 에프타는 오만살(마루코는 아홉살 주제곡 번안)
9. 하푸·나시아: 아기상어(Baby Shark Dance)
10. 로에·요나: ばかみたい(바보같이, 용과 같이 주제곡)
11. 멤버 전원: Brave Steps
공연 중간 중간 멤버들은 현장을 찾은 관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객들의 앵콜 요청에 선보인 마지막 노래 'Brave Steps'는 "두렵지 않다면 거짓말이야"라는 가사로 시작해 '브이리지에서 새롭게 시작한다'는 마음을 담은 오리지널 곡으로, 멤버들에 따르면 곧 발행될 오리지널 음반에 포함될 예정이다.
롯데 시네마엔 이번 콘서트에 발맞춰 멤버 7인의 등신대 입간판과 모니터가 설치된 전시관 겸 굿즈 매장이 마련됐다. 콘서트를 관람하러 온 이들에겐 응원봉과 포스터, 포토카드 등이 무료로 증정됐으며,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도 콘서트 장면을 송출해 온라인 시청자들과도 함께했다.
콘서트가 마무리된 후에는 '호카게' 조재호 데브메이트 대표, 브이리지의 총괄 매니저 '촌장'과 홍종현 이사 등 3인의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관람객들은 대부분 질문에 앞서 "오늘 공연 너무 좋았다"고 호평했고, 데브메이트 측은 감사의 의미로 고개를 숙이는 장면이 이어졌다.
브이리지는 지난해 12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애니메이션 게임 페스티벌(AGF)'에 참여해 부스를 선보였다. 이후 추가로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할 것인지 묻자 사측은 "지스타나 AGF 등에는 얼마든지 더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서도 "오는 8월 말 버츄얼 유니온의 '브이페스티벌'에 함께하는 것 외 공식적으로 참여가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데브메이트는 오는 16일까지 '4차 입주생' 후보들을 모집하고 있다. 또 브이리지 멤버들의 IP를 활용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브이리지에 어서오세요!'를 올 9월 데모버전 공개, 11월 정식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에 관해 질의하자 홍종현 이사는 "당초 로드맵에 맞춰 차질 없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며 "게이머들이 잘 알만한 플랫폼에 출시하는 것은 물론, 출시 후 합류할 멤버들은 DLC(다운로드 가능 콘텐츠) 형태로 선보일 것"이라고 답했다.
콘서트 마무리 후 트위터를 통해 멤버 '나시아'는 "조심히 잘 들어가세요", '촌장'은 "오와정감(오늘 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요나'는 "15년전 이후 춤 연습한 게 처음이어서 머쓱했다"면서도 "커버곡 뮤직 비디오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롯데 시네마는 올해 들어 국내 버튜버들의 오프라인 행사 파트너로 자리잡았다. 지난달에는 잠실타워점에서 스텔라이브 '아야즈노 유니'의 생일 기념 팬미팅이 열렸다. 오는 22일에는 버츄얼 유니온 소속 브이럽(V-LUP)의 멤버 '이주인'이 홍대 롯데시네마에서 오프라인 콘서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