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치솟는 환율에 '소비심리' 위축될까 유통업계 '촉각'

대형마트 등 내수중심 시장으로 영향 '미미'
면세업계, 가격상승 효과 보여 면세품 구매 감소 예상
해외여행 증가 때도 높은 환율 유지 시 '소비 진작' 대책으로 방어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2-03-16 05:25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면세구역에서 여행객들이 면세점을 이용하고 있다. 면세점을 비롯한 유통업계는 최근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자 직간접적 영향을 우려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면세구역에서 여행객들이 면세점을 이용하고 있다. 면세점을 비롯한 유통업계는 최근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자 직간접적 영향을 우려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근 환율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갈등으로 환율이 고공행진 중인 가운데 산업에 주는 영향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국내 유통업계 대부분은 직접적 영향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되면 직간접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면세점은 상황이 다르다. 환율이 오르면 제품 가격에 즉각 반영되는 만큼 소비자 구매 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이번 상황을 가장 예의주시하고 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환율 변동성에 따른 관련 업계 영향은 미미하다는 입장이다. 대형마트의 경우 내수중심 시장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어 환율 상승에 따른 파급 효과는 거의 없다. 백화점도 내국인이 주로 방문하는 유통채널로 환율이 미치는 영향이 적다. 다만 장기화될 경우 수입 완제품 가격상승은 있을 수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번 갈등이 장기화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고환율과 관련된 대책은 앞으로 벌어지는 상황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면세점 업계는 다르다. 가뜩이나 코로나19 등으로 업황도 좋지 않은데 환율까지 올라 고민이 깊다. 환율은 곧 가격인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그나마 찾아오던 내국인 고객과 따이공(代工, 보따리상)이 발길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면세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달러베이스로 판매돼 환율이 오르면 가격상승 효과가 나타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며 “현재는 오미크론 등으로 해외여행을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환율 상승 영향이 그마나 적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매출 비중이 높은 따이궁들은 환율 변동에 개의치 않는 편”이라며 “면세점에 환율 상승분 만큼의 보존을 요구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아무래도 환율이 높으면 내·외국인 고객이 느끼는 부담이 커진다”며 “지금은 해외 입출국이 예전 같지 않아 아직까지 큰 타격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고환율 기조가 지속될 경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향후 코로나19가 점차 해소될 경우 면세점이 모처럼 활기를 띌 가능성이 높은데 높은 환율은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입국자의 의무 자가격리 조치’가 오는 21일부터 해제되는 등 여행 수요는 곧 회복될 것으로 보여 면세업계는 소비자 부담을 덜 수 있는 프로모션을 마련, 소비 진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면세업계 관계자는 “환율이 높으면 아무래도 면세품 구매가 위축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짜지 않을까 싶다”며 “조만간 해외여행이 재개되고 내외국인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환율이 이때까지도 높은 상황이면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른 면세업계 관계자도 “환율보상 프로그램 등을 가동해 고객 부담을 줄여나갈 것”이라며 “환율이 높으면 매출액도 늘어나 프로모션을 지속해도 보상에 대한 보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충돌로 환율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지난 14일 마감 기준 원·달러 환율은 하루새 10원이 넘게 오르며 1242.3원까지 올랐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심리가 반영되면서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반영됐다. 현재 양국 갈등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어 추가적인 환율 상승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