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 캘퍼스, 알리바바·팰런티어·게임스톱 등 팔고 줌 비디오 매입

김수아 해외통신원

기사입력 : 2021-05-24 05:28

줌은 지난달 새로운 벤처 펀드 줌 앱스 펀드(Zoom Apps Fund)를 발표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줌은 지난달 새로운 벤처 펀드 줌 앱스 펀드(Zoom Apps Fund)를 발표했다. 사진=로이터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CalPERS, 캘퍼스)이 1분기 알리바바, 팰런티어, 게임스톱 등의 지분을 정리하고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등을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마켓워치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제출 자료에 따르면 4600억달러가 넘는 자산을 운용하는 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Calpers·캘퍼스)은 주식예탁증서(ADS) 410만 주를 매각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13일 정부의 독점 규제에 따른 대규모 과징금으로 지난 3월 마감한 4회계분기(1분기)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분기 매출은 1873억9000만 위안으로 리피니티브가 애널리스트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평균치 1804억1000만 위안보다 높았다.

알리바바는 이후 시작된 반독점 조사 결과 182억3000만 위안(28억 달러) 과징금도 부과받았다.

캘퍼스는 팰러티어 주식은 71만 8652주를 매각했고 게임스톱 주식은 7만 7213주 팔았다.
캘퍼스는 줌비디오 주식 22만 8036주를 추가로 사들여 총 보유량을 93만 773주로 확대했다.

올해 들어 12% 하락한 줌 주식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주식시장에서 2.56% 하락한 316.40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재택근무 관련 투자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줌 주식을 매각할 것을 제안하고 있는 반면 다른 분석가들은 사업 확대로 줌의 주가가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줌은 지난달 1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벤처 펀드인 줌 앱스 펀드(Zoom Apps Fund)를 발표했다. 이는 줌 앱스(Zoom Apps), 통합, 개발자 플랫폼, 하드웨어로 구성되는 줌의 생태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포트폴리오 기업은 25만 달러에서 250만 달러에 사이의 초기 투자금을 받아, 줌 고객이 서로 만나고, 상호작용하고, 협업하는 방식에 핵심이 될 솔루션을 구축하게 된다. 줌이 지난 해 10월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 줌토피아 2020에서 발표한 줌 앱스는, 높은 생산성과 매력 있는 경험을 줌 플랫폼에서 바로 구현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수십 여개의 줌 앱스가 개발 중에 있고, 향후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줌 앱스 펀드는 고객에게 가치 있고 참여도가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실용성 있는 제품과 초기 시장 견인력을 갖춘 파트너 개발자에게 투자할 예정이다.

에릭 위안(Eric Yuan) 줌 창업자 겸 CEO는 "줌 설립연도는 2011년으로, 어느덧 10년 정도가 됐다. 초기 투자자의 지원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줌은 없었을 것이다. 작년 한 해를 보내고, 회의를 계속 재미있게 만들어야 하겠다고 생각했다. 줌 앱스 펀드는 줌 고객이 보다 행복하게 서로를 만나고, 더 원활하게 협업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플랫폼 발전에 따라 기업가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축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수아 해외통신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