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美금리인상, 핵심은 ‘인상 속도’ ‘자산축소’… ‘옐런의 입’에 전 세계 주목

이동화 기자

기사입력 : 2017-06-13 18:24

미 연준이 6월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조기 금융긴축 도입 방침을 시사했던 옐런 의장이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어떤 입장을 내보일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 사진=연방공개시장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미 연준이 6월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큰 가운데 조기 금융긴축 도입 방침을 시사했던 옐런 의장이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어떤 입장을 내보일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 사진=연방공개시장위원회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13·1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3개월 만에 추가 금리인상을 검토한다. 금융시장에서는 이미 6월 금리인상 단행 가능성을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장의 관심은 이미 확실시된 금리인상이 아니라 양적완화로 부푼 보유자산 축소에 대해 연준이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여부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미국 경기를 어떻게 보는지도 관심 대상이다.
미국의 5월 실업률이 4.7%로 1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완전고용에 근접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물가 상승률은 정체 기미를 보이고 있어 향후 금리인상 속도를 가늠할 시금석이기 때문이다.

◇ 금리인상 속도·자산축소 초점

연준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 금리를 0~0.25%로 낮추는 ‘제로금리’ 정책을 폈다가 2015년 12월 7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0.5%로 인상했다. 지난해 12월 0.5~0.75%로 또 한 번 상향조정한 후 올 3월 3개월 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전격 단행했다. 연간 한 차례였던 긴축 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해 말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금리 중간값이 1.375%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2017·2018년 각각 세 차례 금리인상을 통해 장기금리를 3%까지 끌어올릴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최근 미국의 물가지표 등이 부진한 영향으로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 시기로 점쳐지는 9월·12월에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사실상 불투명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특히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 매도가 이어지며 경기둔화 신호가 나타나고 있어 추가 긴축에 회의적 입장을 보이는 ‘비둘기파’의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도 높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분석했다.

시장에서는 “FOMC 이후 달러 약세·강세 가능성이 공존한다”며 “연준이 미국의 경기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달러가치 향방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매우 높아 시장의 관심사는 향후 금리인상 경로와 보유자산 축소에 대한 연준의 입장에 집중되고 있다”며 “FOMC 회의 종료 후 예정된 옐런 의장의 기자회견을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시장이 특히 주시하는 것은 자산축소에 대한 구체적 발언이다.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 역사상 최초의 양적완화에 돌입하면서 미국 국채 등을 대량으로 사들였다. 2014년 이후 3차례의 양적완화(QE)를 거쳐 자산규모는 4조5000억달러(약 5081조원)까지 늘어났고 현재도 보유 채권이 만기를 맞아도 재투자를 거듭하며 자산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연준은 3월 FOMC 의사록에서 연내 자산축소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재투자를 전면 중단하고 급격하게 자산을 축소하는 것이 아니라 재투자 금액을 줄이면서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 채권시장의 ‘큰손’으로서 수급 균형을 맞추던 연준이 갑자기 없어지면 급격한 금리 상승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3월 금리인상 후 “미국 경제가 상당히 좋은 상태”라며 조기 금융긴축 도입 방침을 시사했던 옐런 의장이 이번엔 어떤 입장을 내보일지 ‘옐런의 입’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