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정신아 '원톱' 체제 카카오, 강력한 리더십·혁신 기대

카카오, 3월 28일 주총서 정신아 내정자 대표 의결
국내외 기업서 폭넓게 경험…신사업 이해도도 높아
카카오 경영쇄신 TF장으로도 활동

이상훈 기자

기사입력 : 2024-03-19 16:00

3월 28일 주총 이후 카카오의 첫 여성 단독 대표가 될 정신아 내정자. 정 내정자는 AI 등 최신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산적한 카카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일찌감치 입증해 단독 대표로 추천됐다. 사진=카카오이미지 확대보기
3월 28일 주총 이후 카카오의 첫 여성 단독 대표가 될 정신아 내정자. 정 내정자는 AI 등 최신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산적한 카카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일찌감치 입증해 단독 대표로 추천됐다. 사진=카카오
지난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카카오의 사령탑이 28일 새로 바뀐다.

카카오는 이달 28일 제주도 본사에서 열리는 제29기 카카오 주주총회에서 정신아 대표 내정자를 공식 대표로 선임할 계획이다. 정 내정자가 카카오의 대표로 취임하면 카카오의 첫 여성 대표가 되는 셈이다.
정 내정자는 카카오 첫 여성 대표이면서도 단독 대표 후보다. 지금까지 카카오는 위기 때마다 이제범·이석우, 이석우·최세훈, 여민수·조수용, 남궁훈·홍은택 등 공동대표와 각자대표 체제를 유지하며 위기를 극복해왔다. 그런데 그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감도는 현 상황에서 첫 여성 단독대표를 내정한 것은 그만큼 정신아 내정자를 카카오에 산적한 여러 위기를 헤쳐나가기에 적임자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가 정 내정자를 단독대표로 내정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정 내정자의 다양한 커리어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 내정자는 AI(인공지능)와 헬스케어 분야의 전문가이기도 하다. 카카오벤처스 대표 재임 시절 다양한 AI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며 특히 헬스케어 분야의 투자를 늘렸다. 카카오벤처스는 지금까지 엑소시스템즈, 아티피셜소사이어티, 뉴튠, 루닛, 업라이즈, 셀렉트스타, 스탠다임, 데이블, 에이슬립, 리벨리온 등 AI와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 50여 곳에 투자했다. 수 년에 걸쳐 AI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안목을 입증했다.

그러한 정 내정자의 안목은 앞서 근무한 이베이, 네이버에서의 경험이 한 몫 한다. 정 내정자는 이베이 아시아-태평양지역 본부와 네이버 재직 당시 신규 사업 기획에 참여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 전신인 스토어팜과 네이버페이, 마일리지와 같은 서비스도 정 내정자의 작품이다. 이처럼 IT 산업과 최신 트렌드·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일찌감치 김범수 창업자로부터 신임을 받았고, 그 결과 2018년 카카오벤처스 대표로 임명됐다.
정 내정자의 또 다른 강점은 '젊음'에 있기도 하다. 정 내정자는 1975년생이다. 그에 앞서 대표를 역임한 홍은택(1963년생), 남궁훈(1972년생), 여민수(1969년생), 조수용(1974년생)보다 젊다. 보다 젊은 기업, 혁신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기업에서 근무한 경험도 지금의 카카오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정 내정자는 앞서 한 인터뷰에서 "신규 사업을 기획할 때 기업이 잘 하는 것, 시장이 원하는 것에 대한 감을 잘 잡게 됐다"며 "해외 기업에서 일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에 대해 배웠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또 내부 혁신과 위기관리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초 기타비상무이사에 오른 정 내정자는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되는 비상경영회의에 참여해 회사에 산적한 문제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카카오 차기 대표로 내정된 뒤 경영 쇄신 태스크포스(TF)장을 맡은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김범수 창업자와 함께 그룹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의 공동 의장에 올랐다. 위기관리 능력과 더불어 경영 쇄신을 위한 권한도 위임받은 상태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