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흑인층과 소통 부족" 해리스 '방어적 전략' 역풍

10억 달러 선거자금 불구 인터뷰는 트럼프의 절반 수준
부통령 시절부터 이어진 흑인층과 소통 부재 '뼈아픈 대가’

박정한 기자

기사입력 : 2024-10-20 16:55

해리스, 흑인 유권자 한 표가 아쉽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해리스, 흑인 유권자 한 표가 아쉽다. 사진=로이터

미국 대선이 약 20일 남지 않은 가운데, 민주당 해리스 부통령이 '방어적' 전략에 매몰되며, 핵심 지지층 복원에 심각한 도전을 맞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부통령 재임 4년 동안 흑인 커뮤니티와의 실질적 소통이 부족했던 해리스는 이번 선거에서 10억 달러가 넘는 막대한 선거자금을 홍보에 투자하며 이들과 소통을 시도했지만, 일방적 손 내밀기에 그쳐 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CNN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해리스의 순호감도는 9월 +1에서 10월 -1로 하락했다. 특히,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흑인 유권자 지지율이 78%에 그쳐, 2020년 바이든(90%)과 2016년 힐러리 클린턴(92%)에 비해 크게 낮다. 흑인 남성 지지율은 70%로, 바이든 시절보다 15%포인트나 떨어진 가운데 정체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해리스 캠프의 소극적 행보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8월 이후 트럼프-밴스 캠프는 83건 인터뷰를 진행했지만, 해리스-월즈 캠프는 45건에 그쳤다. 트럼프는 보수 매체는 물론 진보 성향의 팟캐스트까지 출연하며 '아메리칸 드림'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는 더욱 냉정하다. 디트로이트의 한 흑인 유권자는 "기업가이자 아버지로서 아이들의 미래가 걱정된다"라며 "트럼프가 일자리를 지키는 데는 이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최초의 흑인 여성 대통령'이라는 상징적 의미보다 고용과 경제 안정이라는 실질적 문제를 우선시하는 흑인 유권자들의 현실적 고민을 보여준다.

민주당 내부의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한 전략가는 "TV광고 한 편 제작비용이면 수십 건의 현장 인터뷰와 타운홀 미팅이 가능하다"라며 선거자금 운용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흑인 남성층에 "여성 대통령에 대한 편견"을 지적했으나, 이는 해리스의 소통 부재를 은폐하려는 시도로 보이며 오히려 역효과를 낳고 있다는 평가다.

CNN 해리 엔텐 기자는 "단순히 트럼프보다 호감도가 높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자칫 힐러리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해리스 캠페인이 뒤늦게 '흑인 남성을 위한 기회 의제'를 발표하고 보수 매체 인터뷰도 늘리고 있지만, 남은 기간 4년간 쌓인 불신의 벽을 허물 수 있을지 여전히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미셸 오바마 여사가 해리스 지원 유세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흑인 유권자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오바마 부부의 지원이 선거 막판 판세를 바꾸는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특히, 미셸 오바마 여사는 흑인 여성들의 정치 참여 확대를 강조하며 해리스와 함께하는 유세를 통해 흑인 커뮤니티와의 직접적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는 해리스 캠프의 '방어적' 선거 전략에서 탈피해 적극적인 지지층 결집으로 전환하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이제 미국 대선의 막바지 순간에 흑인 유권자가 판도를 바꿀 핵심 변수로 재부상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무서(거)운 남자들이 나타났다", 일당백(kg) 망원동 부장들, 현대차 캐스퍼 시승에 나서보니...
산으로 가는 바캉스에 잘 어울리는 차, 프리미엄 오프로드 랜드로버 디펜더 90
"바캉스 갈 땐 오픈카만한 게 없지~"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실키식스 자랑하는 BMW M4 콤페티션 컨버터블 모델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