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유럽연합, 러시아산 원유 금수 진통 거듭

천연가스 의존 40% 달해…일부 국가 반대 합의 못해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기사입력 : 2022-05-18 10:00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40%에 달하는 유럽연합은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 수입 금지를 놓고 회원국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유럽연합은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를 금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40%에 달하는 유럽연합은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 수입 금지를 놓고 회원국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유럽연합은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를 금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로이터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가 성공하려면 유럽연합(EU)이 러시아산 원유와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하는 극약을 삼켜야 한다. EU 27개 회원국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40%에 달해 천연가스는 일단 금수 대상에서 제외됐다. EU는 현재 러시아에 대한 6차 제재 패키지를 마련하면서 전체 수입의 약 25%가량을 차지하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향후 6개월 내 중단할지 협의하고 있다. 그러나 헝가리 등 일부 국가의 반대로 EU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17일(현지시간) 러시아산 원유 금수를 담은 추가 제재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C 집행위원장이 밝혔다.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헝가리가 여전히 EU의 발목을 잡고 있다. 헝가리는 원유의 60%, 천연가스의 85%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다.
헝가리의 빅토르 오르반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오르반 총리는 17일(현지시간) 의회에서 다섯 번째 임기를 시작하면서 행한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그에 대응한 유럽연합의 러시아 제재가 에너지 위기를 조장했다”면서 “에너지 위기와 미국 금리 인상이 결합해 고물가 시대가 왔고, 이 모든 것이 경기 침체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야르토 페테르 헝가리 외무부 장관은 이날 러시아 제재에 동참해서 원유 수입을 중단하면 그에 따른 충격을 흡수하는 데 약 150억∼180억 유로(20조∼24조 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U는 회원국 간 주요 정책을 만장일치로 결정하기에 한 개의 회원국이라도 반대하면 의결할 수 없다. AP통신은 “유럽연합이 러시아 제재 과정에서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고, 원유에 이어 천연가스 금수를 추진하면 반대하는 회원국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이날 수입업체가 러시아에 달러화 또는 유로화를 내고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수입하는 것이 제재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공지했다. 이는 천연가스 수입업체가 러시아 가스프롬 은행에 새 계좌를 열어 지속해서 러시아산 가스를 유럽으로 들여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러시아의 원유 수출 규모가 전쟁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올해 4월에 러시아의 원유 수출은 하루 평균 62만 배럴이 늘어나 올해 1, 2월과 비슷한 수준인 하루 810만 배럴을 기록했다고 IEA가 밝혔다. 미국과 유럽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이 중단되거나 감소한 대신에 인도와 중국의 원유 수입이 이를 상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방의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로 러시아의 정유 산업이 장기적으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폴리티코가 최근 보도했다. 러시아의 유전 개발 현장에서 사용되는 미국산 채굴 장비 등을 러시아가 사지 못하도록 미국이 규제하고 있다.

원유와 달리 천연가스는 상당 기간 러시아의 ‘캐시 카우’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외신이 전했다.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생산, 수출하는 데는 독자적인 기술과 독립적인 액화천연가스(LNG) 송유관을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는 유럽 국가들이 천연가스 수입을 줄이거나 중단할 때를 대비해 중국에 대한 수출을 늘릴 수 있도록 파이프라인 구축 방안을 중국 측과 협의하고 있다.

러시아의 원유와 천연가스 수출 동향은 향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
%EA%B5%AD%EA%B8%B0%EC%97%B0 기자 사진

국기연 워싱턴 특파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