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저신용자 연말 대출 한파…업계 1위 러시앤캐시 '대출 중단' 선언

조달금리 급등, 연체율 증가에 역마진 우려 커져
저신용자 대출 축소에 금융당국 최고금리 상향 검토

정성화 기자

기사입력 : 2022-12-27 18:46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대부업계 1위 업체인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가 조달금리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신규 대출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서민들의 급전 창구가 막힐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부터 아프로파이낸셜대부는 신용대출을 포함한 모든 신규 대출 접수를 중단했다.

아프로파이낸셜대부 측은 "저신용자 대상 신용 공급을 위해 계속 노력해 왔으나, 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 금리 상승과 더불어 최근 경기가 악화되면서 리스크·수익성 관리 차원에서 부득이하게 신규 대출 취급 중단을 결정했다"며 "향후 시장 상황을 살펴 신규 대출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계 안팎에서는 아프로파이낸셜대부의 대출 중단 선언이 예상된 수순이란 반응이다. 대부업계에선 정부가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로 선정한 21곳만이 은행에서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 이들 업체를 제외한 대부업체들은 저축은행이나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제2금융권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문제는 은행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우수 대부업자조차 조달 금리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점이다. 최근 대부업계의 조달 금리는 8%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저신용자 대출을 주로 취급하는 대부업체들은 고금리를 취함으로써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전략을 써왔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종전 24%였던 법정 최고금리가 20%까지 낮아지면서 고금리 대출영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대부업계 전반의 연체율이 크게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체율이 오르면 추가 대손비용을 쌓아야 하는데 결국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그 때문에 금융당국은 법정 최고금리를 인상하거나 시장연동형 최고금리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융위는 금융소비자국 내 태스크포스(TF)를 통해 논의된 최고금리 조정 방안을 내년 초 국회에 보고하고 논의할 계획이다.

현행 대부업법에 따르면 법정 최고금리는 27.9%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있다. 27.9%까지 인상은 국회 동의 없이 정부가 시행령 개정으로 가능하지만, 국회는 오히려 법정 최고금리를 내리자는 입장이어서 국회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법정 최고금리 조정은 (정부가) 시행령을 수정하면 되는 사안이지만, 시행령 개정 자체도 여야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오히려 서민들을 고리대에서 보호하기 위해 낮추자는 의견도 많아 (인상을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