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화려한 명절밥상도 간편하게…혼설족 달래주는 편의점 도시락

소불고기부터 너비아니·나물·전 등 명절대표 음식으로 구성

송수연 기자

기사입력 : 2024-02-10 07:30

(좌측 위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출시한 명절 도시락 제품. 사진=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이미지 확대보기
(좌측 위부터)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출시한 명절 도시락 제품. 사진=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짧은 연휴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혼설족(혼자 설을 보내는 사람)을 위해 편의점업계가 간편하면서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명설 한상차림을 도시락으로 준비했다. 소불고기를 비롯해 형형색색의 전, 나물까지 명절하면 떠오르는 음식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요 편의점 4사는 일제히 혼설족을 겨냥한 명절 도시락을 출시하고 판매에 돌입했다. 1인가구 증가로 올해도 설을 혼자 보내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외식비 부담이 커진만큼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CU는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은 2021년 15.0%, 2022년 13.4%, 2023년 18.5%로 꾸준히 두 자릿수의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CU는 이같은 수요를 정조준해 ‘설날 궁중식 소불고기 도시락’을 출시했다. 궁중 소불고기를 메인으로 더덕 무침, 고사리나물 등 삼색 나물 반찬과 오미산적, 깻잎전, 해물부추전 등 5종의 전까지 담아 명절 분위기를 냈다.

3개월의 개발 과정을 거친 GS25의 '새해복많이받으세용 도시락'은 소불고기, 잡채, 모둠전, 나물, 명태회 등 9찬 구성으로 준비됐다. 혼자서 명절을 보내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명절 도시락 수요가 지속 늘자 역대급 구성으로 상품 개발에 집중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세븐일레븐은 주현영 명절 도시락 2종으로 고객 공략에 나선다. 주현영 명절 도시락 2종은 ‘청룡해만찬도시락’과 ‘청룡해모둠전&김치제육’이다. ‘청룡해만찬도시락’은 가정식 소불고기와 너비아니를 메인으로 전과 나물로 구성한 도시락이다. ‘청룡해모둠전&김치제육’은 두부전과 김치제육을 포함해 해물부추전, 김치전, 도톰한 동그랑땡을 함께 구성해 혼수술족에 제격이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이마트24는 ‘값진명절도시락’을 판매한다. 값진명절도시락은 명절 음식인 잡채, 돼지고기구이, 전 3종(해물완자, 오색모둠전, 김치전), 도라지볶음, 고사리볶음, 시금치무침, 볶음김치 등 9가지 반찬으로 푸짐하게 구성됐다. 차별화된 밥맛을 위해 해당 도시락에는 신품종인 '미호쌀'을 적용했다. 또 설 음식 대명사인 떡국 도시락도 준비했다. 모바일게임 ‘드래곤빌리지’와 협업해 만든 ‘용기든든 떡만둣국정찬도시락과 ‘용기샘솟는 떡만둣국’이 그 주인공이다.

유영민 이마트24 도시락MD는 “설 명절을 앞두고 1인가구 고객들이 간편하게 명절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명절도시락을 준비했다”며 “잡채, 모둠전 등 명절음식으로 구성한 도시락부터 떡만둣국까지 다양하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진정한 머슬 마니아, 7세대 올-뉴 포드 머스탱 출시
마초들이 좋아하는 터프함 '철철~' 지프 랭글러 루비콘 4도어 하드톱
제네시스 G80 부분변경, 주행성능 개선으로 완성도 UP
진정한 상남자를 위한 차 포드 레인저 랩터, 압도적 존재감 과시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