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금보다 비싼 ‘팔라듐’ 가격 고공행진…마침내 2000달러 돌파

킷코뉴스 "올해 2500달러 깰 것"

박희준 기자

기사입력 : 2020-01-09 09:10

금보다 비싼 산업용 금속 팔라듐이 연일 사상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공급 부족 전망과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맞물리면서 마침내 온스당 2000달러를 돌파했다.
러시아산 팔라듐.사진=RT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산 팔라듐.사진=RT

9일 미국의 금융시장 전문 매체 마켓워치에 따르면, 8일(현지 시각) 선물시장인 뉴욕상품거래소에서 팔라듐 3월 인도분은 전날에 비해 2.3% 오른 온스당 2061.40달러로 마감했다.
팔라듐은 지난해 가격이 연간 59% 오르면서 '금보다 비싼 금속'이라는 명성을 확고히 했다.

이날 금 2월 인도분은 0.9%(14.10달러) 하락한 온스당 1560.20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이에 따라 팔라듐과 금간 가격차이는 501.20달러로 벌어졌다.

현대 사회에 숨어있는 숨겨진 '금광'은 인분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곳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현대 사회에 숨어있는 숨겨진 '금광'은 인분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곳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팔라듐은 구리와 니켈 등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금 휘발유 차량 배기가스 정화장치 촉매제로 쓰인다. 백금족 금속의 대명사로 합금재료로도 쓰인다.
팔라듐은 유럽과 중국이 환경차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다 하이브리드카 시장의 성장,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량 규제 시행, 미국과 이란간 긴장 고조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증가 등으로 수요가 늘면서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으로 귀금속 전문 매체 킷코뉴스(Kitco News)는 분석한다. 러시아에 이은 세계 2위의 생산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생산 차질도 한몫을 하고 있다.

자네르메털스(Zaner Metals)의 분석가들은 이날 일일보고서에서 "팔라듐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고 심리적 마지노선인 온스당 2000달러 선을 넘었다"면서 "도움이 덜 되는 주식시장 분위기와 최근 실망스런 자동차 판매 실적에도 상승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루아인퓨처스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필립 스트라이블(Philip Streible)은 지난 6일 킷코뉴스에 "팔라듐 수요가 멈출 수 없는 만큼 온스당 2500달러는 쉽게 깰 수 있다"면서 "수요가 포화지점에 이를때까지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