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환경부, 수자원공사 사장후보 모두 배척...'낙하산 인사 포석'?

공사·기재부 추천 후보 5명 '퇴짜' 재추천 요청...이유 설명 없고 재공모 일정도 불확실
이학수 사장 계속 업무 유지...업계 "내년 총선공천 여권 탈락자 임명 가능성도" 제기
文정부 공기업 사장 인사 대부분 '외부 출신'...새 주무부처 환경부는 자기식구 임명 부담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19-11-27 07:30

9월 22일 임기가 만료된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이 후임 인선 지연으로 인해 사장직을 계속 수행하며 11월 21일 경기도 화성시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부지에서 열린 '화성국제테마파크 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9월 22일 임기가 만료된 한국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이 후임 인선 지연으로 인해 사장직을 계속 수행하며 11월 21일 경기도 화성시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부지에서 열린 '화성국제테마파크 비전 선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임기가 만료된 이학수 사장의 후임 인선에 차질을 빚으면서 이번에는 '낙하산 인사가 오는게 아니냐'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5일 수자원공사와 업계에 따르면, 수자원공사 이학수 사장은 지난 9월 22일로 3년 임기가 만료됐지만 후임 사장 선임 절차가 난항을 겪으면서 계속 '이학수 사장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사업부지에서 열린 수자원공사 개최 '화성국제테마파크 비전 선포식'에서도 이 사장이 행사를 주관했다.

이학수 사장은 지난 박근혜 정부시절인 2016년 2월 수자원공사 입사 30년 만에 첫 '내부인사 출신'으로 사장에 발탁됐다. 비록 이명박 정부 시절 수자원공사 감사실장을 지내 '4대강 사업' 관련 문서파기 의혹에 연루되기도 했지만 정권 교체 뒤에도 사장직을 유지할 만큼 능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한때 연임설이 나돌기도 했다.

이처럼 수자원공사의 사장 후임 선임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주무부처 환경부로부터 발단됐다.

당초 수자원공사는 지난 8월 후임사장 공모 절차를 시작해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거쳐 최종 후보자 5명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전달했다.
공운위 역시 5명 모두 '부적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 환경부에 후보 5명 전원을 추천했다.

그러나 환경부가 수자원공사에 후보 재추천을 요구하면서 후임사장 선임 일정이 틀어져 버렸다. 환경부는 수자원공사와 공운위가 추천한 후보자 중 후임자를 결정하지 않은 이유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환경부가 후임자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와 관련해 아는 내용이 없다"면서 "재공모 세부 일정도 전달받지 못했고, 내부에서도 아직 재공모 절차에 착수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환경부가 최종후보 모두를 거부한 이유로 수자원개발이나 건설보다 물관리, 환경보호 등 변화된 수자원공사 역할에 맞는 인사가 없었다고 판단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뿐이다.

수자원공사가 지난해 6월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주무부처가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바뀌었고, 수량과 수질을 통합 관리하는 '물관리 일원화' 공기업으로 위상이 커지면서 좀더 전문성 있는 후보를 환경부가 원했을 수도 있다는 분석인 셈이다.

따라서 업계 일부에서는 환경부가 현재 업무 공백 우려가 없는 이학수 사장 체제를 유지하면서 환경부의 기준과 입맛에 맞는 후보를 고를 수 있는 시간벌기를 위해 신임사장 인선 작업을 해를 넘겨 내년 1월까지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한다.

문제는 수자원공사 신임사장 인선은 환경부로 이관된 뒤 첫 사장 인선인 동시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수자원공사 사장 인선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정치권의 셈법', 즉 정략적 배려가 작용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후임사장 인선이 미뤄지면서 업계에서 벌써부터 여권에서 내년 총선 공천 탈락자를 위한 '무마용 포석' 차원에서 '낙하산 인사'가 이뤄지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그 현재 사장이 공석인 한국광물자원공사를 제외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뤄진 35개 공기업 사장의 인사에서 정치권이나 청와대 또는 주무부처 관료 출신이 대부분 공기업 수장자리를 꿰어찼다.

또한, 한국감정원과 한국전력기술 등 일부 한국전력(한전) 계열사, 그리고 설립된 지 10년 안팎인 울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에스알(SR) 정도를 제외하면 전체 36개 공기업 중 내부출신 사장은 전무하다.

특히, 문 정부 첫 공기업 사장 인선으로 3선 의원 출신인 이강래 전 의원을 한국도로공사 사장에 선임하거나, 지난 7월 6개월 공직자 재취업 금지기간을 마친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10개월간의 긴 수장 공백 끝에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선임한 사례는 현 정부의 인사 스타일을 잘 보여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주무부처가 바뀌어 환경부 출신 관료가 사장으로 오기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내년 4월 총선 공천작업이 마무리 되는 1월쯤 공천에서 탈락한 여권 인사가 내려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