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G 칼럼] 정치판 ‘사자성어’와 ‘자동차’

이정선 기자

기사입력 : 2021-05-27 00:05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삼국지’에 여몽(呂夢)이라는 젊은 장군이 나온다. 오나라 장군이다. 손권(孫權)이 높게 평가한 장군이다.

“여몽은 처음에는 학문을 몰랐다. 학문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충고했더니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 결과 깊이를 짐작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여몽은 ‘괄목상대(刮目相對)’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로 뛰어난 장군이다. 인터넷 사전은 괄목상대를 “눈을 비비고 상대방을 본다는 뜻”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학식이나 재주가 놀랄 만큼 향상된 것을 이르는 말”이다.

이 젊은 여몽이 감히 뛰어난 전략가인 노숙(魯肅)에게 ‘삼국지의 영웅’인 촉나라 관우(關羽)를 깨는 계략을 제안했다. ‘책략 5개조’라는 계략이다.

노숙은 여몽의 제안을 듣고 감탄했다.

“아몽은 예전에는 단순한 무장이었다. 그러나 달라졌다. 더 이상 오나라의 아몽(吳下阿夢)이 아니다.”
‘아(阿)는 나이 어린 애송이에게 붙이는 ‘접두사’다. 애송이라서 ‘아몽’이라고 통했던 여몽이 몰라볼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감탄하는 노숙에게 여몽은 이렇게 말했다.

“선비란 사흘만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도 눈을 비비고 볼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괄목상대’였다.

여몽은 노숙이 사망한 뒤 관우와 겨루게 되었다. 관우와 여몽의 싸움은 애당초 상대가 되지 않을 것 같았다. ‘급’이 달랐다.

하지만 결과는 달랐다. 여몽은 병을 고친다는 거짓말로 관우를 방심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형주지방을 얻는 데 성공했다. ‘애송이’ 여몽이 ‘영웅’ 관우를 제압한 놀랄 만한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정치판에서 ‘사자성어’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괄목상대’에 ‘장유유서(長幼有序)’가 언급되더니, ‘구상유취(口尙乳臭)’가 등장하고 있다. 정치판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전 최고위원(36) 때문에 나온 ‘사자성어’다.

한쪽에서는 이 전 최고위원을 ‘괄목상대’라며 놀라고 있고, 또 한쪽에서는 ‘입에서 젖비린내가 난다’는 ‘구상유취’라고 깎아내리고 있다. 또 한쪽에서는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한다’는 ‘장유유서’가 구설수를 빚고 있다.

여기에, ‘자동차 논쟁’이 가세하고 있다. ‘스포츠카’와 ‘화물트럭’이 나오고, ‘전기차’와 ‘경유차’가 비유되고 있다.

이 ‘이준석 돌풍’이 정치판을 얼마나 변화시킬 것인지 국민은 지켜볼 일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