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두산퓨얼셀, 1분기 실적 부진 딛고 하반기 기지개

1분기 실적 저조...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추진과 트라이젠 사업 기대감 높아

남지완 기자

기사입력 : 2021-04-29 15:53

두산퓨얼셀의 수소 연료전지 '모델 400' 이미지. 사진=두산퓨얼셀이미지 확대보기
두산퓨얼셀의 수소 연료전지 '모델 400' 이미지. 사진=두산퓨얼셀
수소 연료전지(발전용) 업체 두산퓨얼셀의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측치(컨센서스)를 밑돌아 실적 부진의 그늘이 드리워졌다.

이에 대해 두산퓨얼셀은 올해 하반기에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와 트라이젠(Tri-gen:수소공급) 사업 등 '두 마리 토끼'로 실적 개선을 이끌어낼 방침이다.
HPS는 총 발전량 일정 비율을 수소 발전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트라이젠은 전국 곳곳에 퍼져있는 가스관을 통해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석유가스(LPG) 등을 공급 받은 후 이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가스를 원료로 전기, 열, 수소를 모두 생산할 수 있어 트라이젠 기술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두산퓨얼셀은 27일 1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매출은 720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1분기( 201억 원) 대비 25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억 원을 달성해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증권정보업체 FN가이드의 시장 전망치인 매출 814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에는 크게 못미쳤다.

◇ 지난해 하반기 수주 부진이 1분기 실적 발목 잡아


유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수주 물량(3분기 0·4분기 48MW)이 좋지 않아 올해 1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다”라며 “이 같은 실적 부진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 연구원의 이러한 분석은 수소 연료전지가 물량을 수주한 후 3~6개월 후에 제작이 시작되고 매출에 반영되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 같은 수주 부진 상황에도 두산퓨얼셀이 연간 수주 목표 142MW를 유지했다는 점은 하반기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인다.

하반기부터 본격 시작되는 HPS 추진, 트라이젠 사업 등이 추진되기 때문이다.

HPS 도입으로 수소 연료전지 발주량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메리츠증권이미지 확대보기
HPS 도입으로 수소 연료전지 발주량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메리츠증권

◇ HPS 추진과 트라이젠 사업으로 하반기 도약 기대돼


침체된 수소 발전소 수주 물량은 두산퓨얼셀 문제라기보다 HPS 도입 전 발주 물량이 줄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HPS는 올해 상반기 입법화될 예정이며 오는 2022년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업계는 수소 발전 비율 정도에 관계없이 국내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두산퓨얼셀에 수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유 연구원은 “HPS가 구체화된 이후부터 본격적인 수주 확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2022년 사업 시작을 목표로 트라이젠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두산퓨얼셀의 모든 매출은 그동안 수소 연료전지 발전 관련 사업으로만 이뤄졌다"며 "트라이젠 사업이 본격 가동되면 수소 공급 이라는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두산퓨얼셀의 2020년 매출은 수소 연료전지(발전용) 기기 판매와 유지보수로만 구성돼 있다. 사진=메리츠증권이미지 확대보기
두산퓨얼셀의 2020년 매출은 수소 연료전지(발전용) 기기 판매와 유지보수로만 구성돼 있다. 사진=메리츠증권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