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원전수출 1호' UAE원전 장기정비계약, 한수원 단독수주 사실상 무산

현지 원전운영사, 한·미·영 3국 업체에 3~5년 나눠 단기정비방식 선회
최대 15년 3조 수익 기대했던 한수원·한전·민간기업 팀코리아에 '뒤통수'
"한국 탈원전정책 UAE에 부정적 영향"..."한미동맹 균열 때문" 해석도

김철훈 기자

기사입력 : 2019-05-28 08:35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주축이 된 '팀 코리아'가 수주해 건설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사진=AP/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공사·한국수력원자력 등이 주축이 된 '팀 코리아'가 수주해 건설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사진=AP/뉴시스
'한국 원전 수출 1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의 '마지막 퍼즐'인 장기정비계약(LTMA)의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단독수주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수원과 원전업계에 따르면, UAE 바라카 원전 운영사인 나와에너지컴퍼니(Nawah Energy Company·이하 나와)는 통상 10~15년짜리인 LTMA 계약을 3~5년짜리 단기정비계약으로 쪼개 이를 한국·미국·영국 3개사에 나눠주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나와는 기존의 '경쟁입찰' 대신 자체적으로 조직을 신설해 원전운영과 정비업무를 총괄하고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만 3개사에 '하도급'으로 나눠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3개사에 전달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최대 15년간 3조원 규모의 LTMA를 단독 수주하려는 한수원의 계획에 차질이 생긴다.

올해 1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3월 김종갑 한국전력공사(한전) 사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김범년 한전KPS 사장 등이 잇따라 UAE를 방문해 바라카 원전 LTMA 수주에 힘썼던 '팀 코리아'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이다.

정비계약은 일상적인 '경상정비계약'과 핵연료 교체주기에 맞춰 진행하는 '계획예방정비계약'으로 구분된다.
UAE 정부는 일단 계약금액이 상대적으로 적고 조만간 결정해야 하는 '단기경상정비계약'은 한수원-한전KPS 컨소시엄과 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라카 원전에 장착된 원자로가 한국이 개발한 차세대 원자로인 'APR-1400'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수원은 LTMA와 더불어 원전의 핵심 운영권으로 꼽히는 운영지원계약(OSSA)를 2016년에 단독으로 따내기도 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후에는 UAE 정부가 한국에 계약을 몰아주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UAE가 자국의 첫 원전 운영주도권을 특정 국가에 넘겨주길 부담스러워 하고 특히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에 몰아주기는 더더욱 꺼릴 것이라는 설명이다.
1.4기가와트(GW)급 원전 4기를 짓는 바라카 원전은 한전·한수원·한국전력기술·한전원자력연료·두산중공업·현대건설·삼성물산 등이 '팀 코리아'를 구성, 처음 투자부터 설계, 시공 등 사실상 모든 계약을 독점했다.

UAE로서는 사실상 마지막 대규모 계약인 LTMA까지 한국에 넘겨주려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ENEC와 한전이 82:18 비율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나와는 당초 수의계약을 염두에 두고 한수원-한전KPS 컨소시엄과 LTMA를 논의하다가 2017년 돌연 경쟁입찰방식으로 변경, 영국 밥콕과 미국 얼라이드파워가 수주전에 가세했다.

지난해 11월에는 LTMA보다 사업금액은 적지만 장기계약인 장기서비스계약(LTSA)이 한국 측에 사전 통보 없이 프랑스전력공사(EDF)에 넘어가기도 했다.

지난 22일 제주에서 열린 '2019 국제원자력산업전'에 참석한 UAE 원자력공사(ENEC)의 모하메드 알 하마디 사장은 기조강연에서 "최근 한국에서 반(反)원전 감정이 큰 것으로 알고 있지만 UAE의 미래를 위해 한국의 기술을 바탕으로 원자력프로그램을 계속 활용할 것"이라고 말해 한국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인지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또 하마디 사장은 LTMA 입찰에 관한 질문에 웃으며 "Sorry, next time(미안합니다, 다음에요)."이라고 말해 즉답을 회피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4월 알 하마디 사장이 한전 김종갑 사장에게 '한수원의 바라카 원전 인력 철수에 대한 항의서한'을 보낸 것도 한국의 독점을 막으려는 사전조치로 보고 있다.

하지만 한수원 정재훈 사장은 지난 4월 국회에 출석해 "항의서한과 관련, UAE의 모든 오해를 풀었다"며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해명자료를 통해 "UAE측의 정비계약은 우리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무관하다"며 "최근에도 UAE 측은 양국간 원전협력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고 밝혔다.

한수원 관계자 역시 "UAE측과 체결한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협상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할 수 없지만 양국간에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한수원의 LTMA 단독수주는 이미 물건너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원전업계 관계자는 "우리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원전 선진국의 경쟁업체들에게는 좋은 공격구실"이라며 "타국 경쟁업체들이 UAE에게 한국의 탈원전 정책을 언급하며 한국 업체의 단점을 어필했을 것은 '불문가지'"라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이 계약이 에너지전환 정책과 무관하다고 하지만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원전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부정적인 영향이 없을 수 없다며 "장기적으로 원전 운영·정비 전문인력이 감소할 것이 뻔한데 어떻게 한국에게 장기계약을 맡기겠는가"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정치적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 산업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산업"이라며 "친미 국가인 UAE가 당초 미국의 동맹국가인 한국에 원전을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에 개의치 않다가 최근 한-미 동맹관계가 예전만 못하다고 느껴 제동을 건 것은 아닌가 추측된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