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기자수첩] 우리의 우주는 해피엔딩이길

여용준 기자

기사입력 : 2022-12-20 18:00

우주로 향하는 길은 어렵다. 인류가 우주로 눈길을 돌린 뒤부터 항상 그랬다. 우주로 향하는 여정은 늘 고난이 닥쳐오고 그것을 극복하면서 성취감을 얻는다.

인간을 괴롭히는 험난한 여정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다. 날씨 변수, 뜻대로 움직여주지 않는 장치, 그리고 도전을 쉽게 허락하지 않는 체계 등이다.
영화 '히든 피겨스'는 냉전 시대 미국의 우주경쟁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흑인 여성 계산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퍼스트 맨'은 아폴로 11호를 타고 우주로 떠난 닐 암스트롱이 임무를 준비하는 과정을 다루었다.

우주로 향하는 모든 순간이 드라마라면 대한민국의 우주 여정은 지금 꽤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누리호의 발사를 책임졌던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조직 개편으로 내홍이 빚어지면서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 본부장과 부장 5명이 최근 사직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누리호의 핵심 인력들이 사의를 표하면서 사실상 누리호 연구개발은 멈춤 상태가 돼버렸다. 연구자들은 기존의 팀 체제를 없애고 발사체개발사업본부가 연구소 하부 조직으로 들어간 데 대해 "발사체 연구개발 조직을 해체하고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화에서 이런 위기 상황에 닥쳤을 때는 주인공의 기지와 뚝심으로 풀어내곤 한다. 우주로 향하겠다는 꿈과 열정만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때로는 거대한 권력과 물결에 저항도 하면서 성과를 이뤄낸다. 그렇게 얻은 성과는 성취감이 배가 되고 관객들에게 감동을 준다.
애석하게도 현실은 영화와 다르다. 주인공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이 이야기는 해피 엔딩이 아닐 수도 있다. 다만 누리호 발사의 감동을 목격한 국민들은 결과를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 성취감을 갖고 그것을 목격할 수 있길 바란다. 마치 2022 월드컵 16강에 오른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의 성과처럼.

이제 우주탐사는 과학만의 영역이 아니다. '우주산업', '우주경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우주는 우리 삶에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우주로 향하는 우리의 여정이 해피 엔딩이 되길 바란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