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신행정부 출범 후 첫 우리나라 경제사절단 방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비롯 20대 기업 대표 동행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비롯 20대 기업 대표 동행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을 필두로 한 경제사절단이 미국을 방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철강을 비롯 반도체, 자동차 관세 조치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탄핵 정국상황에서 주요 그룹을 중심으로 양국 간의 사업 협력 방안과 통상정책 관련 대응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민간 차원의 트럼프발 통상 규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이달 19~20일(현지 시각) 최 회장은 국내 주요 경제인 25명과 함께 경제사절단을 꾸려 미국 워싱턴을 방문하고 미국 정·재계 인사들과 회동한다.
최 회장은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미국을 방문한다. 경제사절단에는 조현상 HS효성 부회장과 김원경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위원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성김 현대자동차 사장 등 주요 기업 인사들과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의 회장 등이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사절단은 오는 19일 워싱턴에 위치한 미국 의회도서관의 토마스 제퍼슨 빌딩 그레이트홀에서 '한-미 비즈니스 나이트 갈라 디너'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사절단은 미국 상·하원 의원, 주지사, 내각 주요 인사를 대상으로 한국 기업이 미국에 투자를 확대하는 전략적 협력 필요성을 설명한다. 각 기업과 주요 투자 대상지 주 관계자 간 개별 미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20일에는 미국 백악관과 경제부처 고위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경제사절단은 트럼프 행정부 2기 동안 추진할 경제·산업 정책을 논의하고, 한국 기업들의 대미 액션플랜을 소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미국산 에너지 수입 확대 △ 조선 분야 협력 △완성차 및 부품 제조 시설 투자 △미국 차세대 원전 개발과 SMR 협력 △반도체 공급망 구축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 회장과 경제사절단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편·상호관세 부과 방침으로 한국 기업들의 발등에 떨어진 불을 꺼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3월부터 미국에 들어오는 모든 철강 수입제품에 보편관세 25%를 물리겠다고 선언하며 한국 철강사들이 받아온 무관세 쿼터제조차 없어질 위기에 놓였다. 이어 오는 4월부터 자동차 산업에도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멕시코와 캐나다를 향한 관세전쟁은 한 달 유예됐지만 아직 안심할 수 없다. 현재 멕시코에는 기아자동차와 삼성전자, LG전자가, 캐나다는 LG에너지솔루션과 포스코퓨처엠 등이 진출해 현지 생산 중이다. 이들 기업은 북미 지역 3국 간 무관세 협정의 혜택을 누려왔다.
앞서 4대 그룹을 포함한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사절단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전인 지난해 12월 워싱턴DC를 방문해 한·미 재계회의에 참석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트럼프발 관세 폭탄에서 벗어나기 위한 각국의 외교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이번 대미 아웃리치 활동은 우리 기업들의 대미 투자환경을 유리하게 조성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미국 정부·의회와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미 통상 아웃리치 경제사절단 주요 인사로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조현상 HS효성 부회장 △김원경 삼성전자 사장 △유정준 SK온 부회장 △이형희 SK 수펙스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성김 현대자동차 사장 △윤창렬 LG글로벌전략개발원 원장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임성복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 실장 △주영준 한화퓨처프루프 사장 △이나리 카카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김민규 신세계 부사장 △구동휘 LS엠앤엠 사장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허진수 SPC 사장 △이문희 한국가스공사 본부장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의 회장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정승현·김태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ost4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