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NT모티브, K1 대체 신형 기관단총 ‘STC-16’ 공급

방사청과 ‘특수작전용 기관단총 Ⅱ형 사업’ 공급계약 체결
작년 시험평가 거쳐 4월 13일 최종 전투용 적합판정 받아

채명석 기자

기사입력 : 2023-05-17 10:56

대한민국 군 특수부대 요원이 신형 특수작전용 5.56mm 기관단총인 SNT모티브의 ‘STC-16’을 시험사격하고 있다. 사진=SNT모티브이미지 확대보기
대한민국 군 특수부대 요원이 신형 특수작전용 5.56mm 기관단총인 SNT모티브의 ‘STC-16’을 시험사격하고 있다. 사진=SNT모티브
대한민국 대표 기관단총인 ‘K1’ 기관단총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신형 총기가 공급된다.

글로벌 소구경화기 제조업체인 SNT모티브는 방위사업청과 ‘특수작전용 기관단총 Ⅱ형 사업’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특수작전용 기관단총 Ⅱ형 사업’은 대테러나 시가전 등의 특수작전을 위한 특수부대용 소총 공급을 경쟁 입찰로 선정해 특수전 부대에서 40여년간 사용된 낡은 K1A 기관단총을 대체하는 사업이다.

SNT모티브는 경쟁 입찰에서 ‘STC-16’ 5.56mm 특수작전용 기관단총(이하 STC-16)이 선정됨에 따라 지난해 1년 동안 군 요구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혹독한 시험평가들을 거쳐 4월 13일 최종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올해 말부터 국내 특수부대 등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되며, 그 동안 총기와 별도로 구입, 장착됐던 소음기가 국내 최초로 포함될 예정이다.
K1 기관단총을 대체해 올 연말부터 군에 공급하는 SNT모티브의 특수작전용 5.56mm ‘STS-16’ 기관단총, 사진 = SNT모티브이미지 확대보기
K1 기관단총을 대체해 올 연말부터 군에 공급하는 SNT모티브의 특수작전용 5.56mm ‘STS-16’ 기관단총, 사진 = SNT모티브
STC-16은 소총 개발의 세계적 트렌드인 ‘모듈화’ 개념을 적용해 독자기술로 개발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모듈화’는 필요에 따라 총열, 총열덮개, 개머리 등을 다양하게 교체할 수 있는 방식이다.

최신 제조 기술을 적용해 생산함으로써 정확도 및 내구성이 향상됐다. 다양한 작전환경에 따른 군 요구사항을 맞추는 것은 물론, 시가전과 공수낙하 등 특수작전 시 무게와 총열 길이가 짧아야 되는 점을 고려했으며, 도트 사이트, 후레쉬, 레이저 표적 지시기 등 다양한 부수기재들도 장착할 수 있게 해 작전운용성도 극대화했다. 좌우수를 고려해 양손을 다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추었으며, 부품개선을 통한 정비성도 향상됐다.

SNT모티브 관계자는 “소구경 화기 분야도 ‘K-방산’ 시대에 발맞춰 현대전이 필요로 하는 가볍고, 정확성이 뛰어난 무기들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며 미래 국방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번 STC-16의 공급 물량이 다소 적긴 하나, 미래 우리 군 전투력 증강을 위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특수작전용 기관단총에 이어 차세대 소총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현재 여러 국가들과 진행 중인 수출 협의도 성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파격 변신한 8세대 BMW 5시리즈...520i M sport package, "엔트리 같지 않다"
모든 걸 다 가진 차 왜건..."볼보 V90 CC, 너 하나로 만족한다"
만년 B급 감성 푸조, 408로 확 달라졌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