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포스코케미칼, OCI와의 합작사서 반도체용 과산화수소 생산 나서

합작사 피앤오케미칼, 전남 광양에 연산 5만톤 과산화수소 공장 준공
제철공정서 발생하는 수소 추출해 반도체용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

서종열 기자

기사입력 : 2022-10-20 10:53

지난 9월21일 피앤오케미칼 음극재용 피치 공장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시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네번째부터) 최원철 공주시장, 김주현 포스코케미칼 기획지원본부장, 김유신 OCI 부사장, 김종국 피앤오케미칼 사장 순. 사진=포스코케미칼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9월21일 피앤오케미칼 음극재용 피치 공장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시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네번째부터) 최원철 공주시장, 김주현 포스코케미칼 기획지원본부장, 김유신 OCI 부사장, 김종국 피앤오케미칼 사장 순. 사진=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이 OCI와의 합작사를 통해 반도체 공정 필수소재인 과산화수소 생산에 나선다. 국내 최초로 제철공정 중 발생하는 코크스오븐가스(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로, 수소와 메탄이 주성분)에서 추출한 수소를 원료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높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20일 포스코케미칼과 OCI의 첨단화학소재 합작사 피앤오케미칼은 광양시 국가산업단지에서 과산화수소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김택중 OCI 사장, 김종국 피앤오케미칼 사장,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팀장, 정인화 광양시장 등이 참석했다.
피앤오케미칼은 광양시 국가산업단지 내 4만1530㎡ 부지에 1459억원을 투자해 연산 5만톤 규모의 과산화수소 생산 공장을 준공했다. 과산화수소(H₂O₂)는 표백과 소독 등에 사용하는 산화제다. 피앤오케미칼이 생산하는 과산화수소는 반도체 웨이퍼와 디스플레이 기판의 세정·식각 공정에서 필수 소재로 활용되는 전자급 제품과 일반적인 표백·소독 등에 쓰이는 공업용 제품을 동시에 생산한다.

특히 피앤오케미칼은 국내 최초로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코크스오븐가스(Cokes Oven Gas)에서 추출한 원료로 활용해 과산화수소를 생산한다. 기존의 LNG 추출 방식 대비 원료 재활용이 가능해 경제적이며, 탄소배출량도 약 29%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다.

인근의 광양제철소와 배관망을 연결해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코크스오븐가스를 공급받아 수소를 추출•정제하고, 수소 추출을 마친 코크스오븐가스는 다시 제철소에 공급해 열원으로 재활용된다.

이를 통해 대규모 생산라인 증설과 공정 단계 증가로 제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국내 반도체 고객사에 경제성 높고 친환경적인 고순도 과산화수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피앤오케미칼의 반도체 세척용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공정. 그래픽=포스코케미칼이미지 확대보기
피앤오케미칼의 반도체 세척용 고순도 과산화수소 생산공정. 그래픽=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과산화수소 사업에 진출하며 배터리소재 외에도 반도체 등 첨단화학소재 분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철강공정의 부산물을 원료로 화학 제품을 생산해 탄소소재 사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파트너사인 OCI 역시 반도체 공정용 고순도 과산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OCI는 1979년부터 과산화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공장 준공으로 총 생산량은 기존 7만5000t에서 12만5000t으로 확대된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은 “고부가가치 소재 분야로 사업 모델을 고도화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며 “OCI와 긴밀한 협력으로 반도체 산업의 필수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피앤오케미칼은 2020년 7월 포스코케미칼이 51%, OCI가 49%의 지분으로 설립한 합작사로 과산화수소 외에도 음극재용 피치 등의 첨단화학소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에도 원료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