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청주 "기쁘다 SK하이닉스 오셨네" 반도체 공장 짓는다

43만3000여㎡ 부지에 M17 공장 증설...2023년 초 착공
노 충북지사 후보 “용인에 상응하는 청주 투자해야 할 것”

정진주 기자

기사입력 : 2022-05-02 11:17

SK하이닉스 경기 이천 M16 공장 전경. 사진=SK하이닉스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경기 이천 M16 공장 전경.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충북 청주에 새 반도체 공장을 짓는다.

2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청주 신규 반도체 공장 증설을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청주시도 그동안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구애를 해왔던 만큼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TF팀은 건축 허가와 전력, 용수, 폐수와 같은 산업 인프라를 지원하는 등 행정력을 모았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19년 청주 테크노폴리스 3차에 43만3000여㎡ 부지를 산업용지로 확보했다. 이 분양 소식으로 그동안 SK하이닉스가 청주에 M17 공장을 지을 것이란 예상이 잇따라 나왔지만 확정된 바는 없었다.

노종원 SK하이닉스 사업총괄 사장은 지난달 27일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토지 보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며 "용인에 팹을 갖는 시점이 되기 전에 추가로 다른 팹(공장)이 필요한지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은 120조원 투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2027년 초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청주에 M17 공장이 내년 초 착공을 시작하면 2025년쯤 완공해 용인 사업보다 먼저 생산할 수 있다.
SK하이닉스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 예비후보이자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27일 SK하이닉스의 청주 사업장을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노 예비후보는 "수도권 규제 예외를 인정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허가하면서 균형발전 차원에서 청주에 상응하는 투자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며 "이 부분과 관련해 도민에게 알려야 할 정도의 진전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는 "SK하이닉스의 M15라인을 청주에 유치할 때부터 SK하이닉스와 긴밀하게 소통했고 비서실장을 하면서고 계속 접촉했다"며 "M17 라인 공장을 청주에 증설하는 것이 9부 능선을 넘은 것 같다. 늦어도 5월 중에는 발표가 있을 것"이라 말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