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누리호 두번째 초소형 큐브위성 사출

정준범 기자

기사입력 : 2022-07-01 21:22

지난달 21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실제 기능이 없는 모사체(더미) 위성만 실렸던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 누리호에는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단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21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실제 기능이 없는 모사체(더미) 위성만 실렸던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 누리호에는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단
누리호에 실려 궤도에 올라간 성능검증위성에서 두번째 큐브위성(초소형 위성)이 사출(분리)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따르면 1일 오후 4시 38분께 큐브위성 '랑데브'(RANDEV)가 사출됐다.
방효충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지도하는 학생팀이 개발한 이 큐브위성은 초분광 카메라로 지구를 관측하는 임무를 맡는다.

학생팀은 2일 오전 3시께 위성과의 교신을 시도할 계획이다.

성능검증위성이 품고 있던 큐브위성 4기 중 조선대 학생팀이 개발한 큐브위성 'STEP Cube Lab-Ⅱ'이 지난달 29일 오후 4시 50분께 처음으로 사출됐으나, 1일 낮까지 정상 교신은 이뤄지지 않았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