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카드사 데이터 신사업 경쟁…AI 탑재 '이종산업 동맹' 가속

기업·공공기관들과 손잡고 차별화된 데이터 전략

김다정 기자

기사입력 : 2024-05-25 05:00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연합뉴스.
주요 카드사들이 최근 데이터 사업에 사활을 걸고있다. 고금리 기조 장기화와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성장 한계에 부딪힌 카드사들이 데이터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해 새로운 먹거리 확보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2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방대한 결제 등 데이터를 보유한 카드사들이 다양한 이종산업과 ‘동맹’을 맺고 수익화를 시도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디지털 플랫폼 구축과 데이터 신사업 투자 등 개발비를 확대하고 있다.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롯데·하나·우리·BC카드)가 지출한 개발비는 총 4496억원으로 집계됐다.

코로나 시국과 금리인상 등 최근 경제적 불확실성이 큰 시기가 계속됐는데도 카드사들이 지출한 개발비는 2019년(2246억원)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카드사들이 데이터 사업에 열중하는 이유는 카드사가 어떠한 산업군보다 더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음과 동시에 다양한 이종산업과 ‘동맹’을 맺을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그 자체로는 판매하기 힘들다. 따라서 데이터로 수익화를 시도하려면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을 발전시켜 데이터 상품의 정밀도를 높여야 한다. 최근 카드사들의 데이터 사업 현황을 보자면, 각 카드사마다 자신의 강점에 따라 차별화된 데이터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신한카드는 빅데이터연구소를 본부급 조직으로 성장시켜 차별화된 경영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있다. 해당 연구소에서 상품 · 마케팅 전략 수립을 비롯해 약 300여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 기반 컨설팅 프로젝트에 적극 활용 중이다. 실제로 신한카드는 지난해 데이터 사업에서 약 140억 규모의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카드 전체 매출 대비 큰 규모는 아니지만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CJ올리브네트웍스·네이버클라우드·NICE평가정보·롯데멤버스와 함께 민간 데이터댐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이달 13일에는 다양한 데이터 콘텐츠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블루 데이터 랩(BLUE Data Lab)’도 오픈했다. 고객들은 블루 데이터 랩에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비즈니스 전략 수립, 연구자료 활용, 정책 개발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BC카드는 한국 금융사 중 유일하게 마이데이터(고객신용정보관리업)·개인사업자 신용평가사(CB) 본허가·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면허 등 데이터 관련 핵심 인허가를 모두 획득했다. 또 이달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기업정보조회업 허가까지 받았다. 이를 통해 BC카드는 자사가 보유한 법인 사업자들의 신용 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해 다른 회사에 제공하는 사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도 최근 데이터 관련 사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활동인 ‘데이터 사이언스’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며, 지난 2015년부터 관련 투자에 들어간 돈은 1조원 가량이라고 밝혔다.

현대카드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상업자전용신용카드(PLCC)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카드는 AI 엔진을 활용해 분석·가공한 데이터를 초개인화 마케팅에 활용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PLCC 파트너사들에 제공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금융보안원 금융데이터거래소에 가장 많은 데이터 상품을 등록했다.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기준 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BC 등 8개 전업 카드사가 등록한 데이터 상품은 총 1만909건으로, 롯데카드는 그 중 3405건을 등록해 가장 많은 상품을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NH농협카드 1957건, 우리카드 1538건, KB국민카드 1020건, 신한카드 985건, 하나카드 931건, 삼성카드 864건, BC카드 201건, 현대카드 8건 순으로 나타났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
요즘 우리도 뜬다~!!! 캠핑, 화물차 다재다능 '밴'들이 가라사대
아메리칸 머슬카 '포드 머스탱', 상남자들 저격
GT의 느낌이 물씬, 페라리 로마 스파이더
원조 전기차 맛집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정말 살만한가?
비 오는 날 즐기는 오픈카의 낭만,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포르쉐 못지 않은 스펙, 또 다른 드림카 마세라티 그레칼레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