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글로벌-Biz 24] 프랑스 페르노리카 중국에 첫 위스키 증류소 건설…양주시장 판도 바꾸려나?

김경수 편집위원

기사입력 : 2019-09-15 00:27

프랑스 주류업체 페르노리카에서 생산 중인 위스키를 포함한 각종 주류의 라벨.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주류업체 페르노리카에서 생산 중인 위스키를 포함한 각종 주류의 라벨.


중국 남서부 쓰촨성의 아메이산 시에서 이 나라 최초의 위스키증류소 건설이 시작됐다. 이르면 2021년부터 제품생산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일본이나 대만에서 질 높은 위스키가 만들어지고 있지만, 독자적 술 문화를 자랑하는 중국도 향후 새로운 산지로서 자리매김하려고 하고 있다.
‘밸런타인’과 ‘시바스리갈’로 유명한 프랑스 주류대기업 페르노리카는 약 1억5,000만 달러(약 1,791억7,500만 원)을 투입해 지난 8월 ‘아메이산 몰트위스키 증류소’ 건설을 시작했다. 증류소부지 면적은 약 13헥타르(ha)에 달한다. 관광시설도 함께 설치해 많은 방문객을 전망하고 있다. 증류책임자로는 중국인이 임명될 전망이다. 아메이산은 세계유산에 등재된 불교의 성지로 알려져 있다. 천혜의 자연에 둘러싸여 있으며 위스키 만들기에 빠뜨릴 수 없는 ‘양질의 물’도 풍족하다고 한다.

최근 세계적인 위스키 수요증가로 영국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일본 등 ‘5대 산지’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생산이 활발하다. 동아시아에서는 대만의 위스키도 최근 평가가 높고 권위 있는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중국의 증류주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스키 비율은 인기가 높은 바이주 (白酒)등에 크게 밀리고 있으며 1%정도에 불과하다. 그러나 페르노리카 아시아의 게타트 최고경영책임자(CEO)는 증류소신설에 대해 “중국시장에 있어서의 위스키의 미래를 확신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사진없는 기자

김경수 편집위원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