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경영칼럼] 당신은 훌륭한 리더입니까?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

기사입력 : 2019-05-10 08:36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이미지 확대보기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
지난 칼럼에서는 '당신은 훌륭한 리더입니까'의 제목으로 훌륭한 리더의 3가지 역할과 이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오늘은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훌륭한 리더의 5가지 행동'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올바르고 뚜렷한 목표를 제시하며, 동기를 부여합니다.'
훌륭한 리더의 첫 번째 행동입니다. 올바르고 뚜렷한 목표는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공감이 된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왜 하는지, 무엇을 얻고 싶은지 서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싸우는지 모르고 싸우는 사람은 싸움꾼입니다.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노를 젓는 사람은 노예입니다. 목적과 목표를 알려주는 것은 리더의 중요한 책무입니다. 왜를 모르면 몰입할 수 없습니다. 기대를 모르면 생각이 깊어질 수 없습니다. 손자병법에 '상하동욕자승(上下同欲者勝)'이라는글을 자주 인용합니다.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같은 목표를 바라보았을 때 비로소 승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승리가 훌륭한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더라도 더 크게 재도약 할 수 있는 값진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매사에 솔선수범하며, 남 탓하지 않고, 책임을 집니다.'

훌륭한 리더의 두 번째 행동입니다. 솔선수범은 일과 삶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많은 사람이 공감하며 이야기합니다. 종종 '열심히 하면 되었다'라고 착각하는 리더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이 비대해지면서 남의 탓으로 돌리기가 쉬워집니다. 어쩌면 조직이 비대하다는 것은 이런 소모적인 책임공방에서 만들어진 결과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며 자신이 무엇을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하고 생각한 바를 실천에 옮기는 것이 이 두 번째 행동의 핵심 논리입니다. '뇌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알아보는 기계가 아니고 나의 인식을 정당화하는 기계이다.'라는 외국의 한 신경생물학자의 말이 생각납니다. '왜 책임을 지지않고 남을 탓하는가?'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이해가 됩니다. 이러한 뇌의 메커니즘은 힘들지만 리더가 극복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나를 신봉하는 것'을극복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자신에게 비유해서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자신은 구성원의 의견을 잘 듣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구성원에게 물어보면 전혀 그렇지 않은 리더 일지도 모른다.'

'진정성을 가지고 소통하며, 육성하고, 지원합니다.'
훌륭한 리더의 세 번째 행동입니다. 실제적인 육성과 지원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공감하기 위해 진정성을 가지고 소통하고 싶은데 여러가지 이유에서 잘 안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을 끊어버리고 비판을 해대는 그런 류의 심판을 연기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내가 질문을 해놓고 바로 답이 안 나오면 답답해서 내가 생각해 놓은 정답을 이야기합니다. 질문을 받은 구성원의 답변이 시작되기까지의 몇 초간 몇 분간의 침묵을 인내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말을 아끼고 마지막에 이야기하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꾀합니다.'

훌륭한 리더의 네 번째 행동입니다. '열 번 이상 이야기 한 것이 아니면 한번도 이야기 안 한 것과 같다'는 잭 웰치 님의 말이 생각납니다. 열 번을 이야기할 만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강조입니다. 또한 민첩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변화 민첩성을 조직에서 중요하게 다룹니다. 이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도전과 상황에서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며 발생하는 무엇인가에 대해 높은 호기심과 창의성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것'.

'항상 자신을 돌아봅니다.'

훌륭한 리더의 다섯 번째 행동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만의 선호하는 방법이 있을 듯 합니다. 만약 성찰의 방법에 대한 추천이 필요하다면 이런 방법도 좋습니다. 매일 아침 리더십 관련 명언집, 성찰북 또는 성경, 경전 등에서 특정 부분을 읽고 오늘의 성찰 포인트로 머리 속에 새깁니다. 그리고 하루 일상에서 나의 사고와 언행에 대해 수시로 비추어 보는 방법입니다.

제시해 드린 '훌륭한 리더의 다섯 가지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시는 리더가 되시길 바랍니다.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
사진없는 기자

신범창 플랜비디자인 팀장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가장 현실적인 드림카, 벤츠 디 올-뉴 CLE 450 4MATIC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