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닫기

2tv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 맑은 곰탕…설날 떡국 육수 꿀팁!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기사입력 : 2018-02-13 18:03

공유 1
center
KBS 2tv '생생정보'제작진은 지난6일 설날 떡국 육수에 어울리는 '맑은 곰탕' 레시피를 공개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사진=KBS 영상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설날 떡국 육수에 알맞은 맑은 곰탕 레시피가 소개됐다.

KBS 2tv '생생정보' 제작진은 지난 6일 방송된 '맑은 곰탕' 황금레시피를 공개해 시선을 끌고 있다.

이날 공개된 맑은 곰탕 레시피는 소고기 특유의 맛만 내기 위해 사골, 양지, 내장(양과 곱창)에 물을 넣고 끓인 것으로 잡내가 나지 않고 구수한 맛이 특징이다.

■ 맑은 곰탕 레시피
-재료(10그릇 기준): 소고기 양지 1.5kg, 양 1kg, 곱창 500g, 사골 1kg, 물 10컵(2000cc)
-곰탕 육수는 떡국이나 모든 찌개, 전골에 사용되는 만능 육수로 사용할 수 있다.

<맑은 곰탕 만드는 법>
-재료 손질하기

1. 소고기 양지1.5kg, 사골 1kg, 물 10컵(2000cc)을 양지와 사골이 잠기도록 넣은 후, 2시간동안 핏물을 빼준다.

2. 양은 뒷부분에 막이 없는 부분을 잡고 막을 살살 뜯어 내준 후, 흐르는 물에 빨래하듯이 세게 문지르며 2번 정도 헹궈낸다.

3. 곱창 500g은 한쪽 입구를 벌린 후, 흐르는 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해준 뒤,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곱창 사이로 물을 흘려보낸다.

이때 사골을 너무 많이 넣으면 맑은 곰탕 국물이 나오지 않고 국물 맛도 텁텁하고 개운하지 않다.

<곰탕 끓이기>
-재료 : 손질한 양지, 양, 곱창, 사골, 물 1.5Lx5 = 7.5L

1. 물 1.5L x 5 = 7.5L를 곰국 솥에 넣고 사골, 양지, 양, 곱창 순서로 넣고 뚜껑을 연 채 센 불에서 끓어오를 때까지 1시간 동안 끓여낸다.

2. 끓어오르면 불순물을 체로 걷어낸 후,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서 2시간 정도 더 끓여준다.

3. 2시간 후 고기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젓가락으로 잘 삶아졌는지 확인 한 후 익은 양지를 먼저 건져낸다.

4. 양지를 건져낸 3의 육수를 1시간 더 끓인 후, 양, 곱창, 사골까지 전부 건져낸다. 국물은 실온에서 3시간 정도 식혀준 후 기름이 떠오르면 기름을 걷어내 준다.

5. 미리 건져둔 양지를 결 반대 방향으로 썰어서 밥 위에 얹고 고창과 양지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올리고 국물을 부어주면 맑은 곰탕이 완성된다.

맑은 곰탕을 끓일 때는 소 부위 이외의 채소라든지 마늘을 넣어주면 오히려 국물 맛도 느끼해지고, 고기의 잡내가 날 수 있다.

윤희숙 황금레시피 자문위원은 "마늘 속의 유황 성분이 지방이 있는 국물에 섞이면 도리어 국물은 더 느끼해지고 텁텁한 맛이 난다며 잡냄새를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한편, KBS 2TV '생생정보'는 평창 올림픽 생방송 '여기는 평창' 편성 관계로 13일 결방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

김성은 기자jade.kim@g-enews.com



많이 본 라이프일반 뉴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