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간밤 비상계엄 후폭풍…재계도 일정 취소·비상소집 ‘혼란’

상법개정 토론·MBK 기자회견 취소
대기업·경제단체, 오전 긴급회의 소집 잇달아
비상계엄 파장 촉각…"해외 평가에 예의주시"

정승현 기자

기사입력 : 2024-12-04 10:48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해제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일대에 경찰들이 배치돼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가 해제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일대에 경찰들이 배치돼있다. 사진=연합뉴스
재계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에 따른 후폭풍을 겪고 있다. 정치권과 금융계, 재계가 모이는 상법 개정 토론회는 계엄령 직후 취소됐고, 고려아연 임시 주주총회에 대응할 방안을 발표하는 MBK파트너스의 기자간담회도 잠정 연기됐다. 재계는 긴급 회의를 소집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LG 등 일부 기업은 직원들에게 재택 근무를 긴급 지시했다. 대외 신인도 등의 변수에 따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어떻게 나타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정치권과 재계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3일 밤 선포한 비상계엄의 여파로 관련 일부 일정이 취소됐다. 계엄 선포 약 1시간 반 뒤인 4일 오전 1시경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가결됐다. 이후 오전 4시 30분경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해제했다.

대표적으로 더불어민주당과 경영계, 투자자 측이 모이는 상법 개정안 토론회가 전격 취소됐다. 당 정책위원회와 ‘대한민국 주식 활성화 태스크포스(TF)’가 공동 주관하는 토론회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진행을 맡아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었다.
상법 개정 토론회는 이 대표를 비롯 민주당 측이 재계의 우려를 일부 수용할지 여부를 가늠하는 변수로 간주됐다. 최근 정부·여당이 자본시장법을 개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공식화하면서 정부여당과 야당 간 접점을 모색할 단초이기도 했다.

주식 활성화 TF 간사를 맡은 김남근 민주당 의원은 “비상계엄이 종료됐지만 사태를 수습하려면 대략 2~3일 정도 필요해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상법 관련 논의는) 당내 논의가 어느 정도 정리돼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려아연 분쟁과 관련한 MBK파트너스의 ‘고려아연 지배구조 개선과 주주가치 회복’ 기자간담회도 이날 아침 잠정 연기됐다. MBK는 고려아연의 내년 1월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것에 대비해 영풍과 MBK의 고려아연 임시주총 참여 계획과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하려 했다. 고려아연은 최근 최윤범 회장의 이사회 의장 사임에 따라 임시 주총을 소집하고 이사회 선임안과 이사회 독립성 강화 방안을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비상계엄 선포 뒤인 4일 0시 안덕근 장관 주재로 실장급 이상 간부들이 모여 긴급 회의를 열고 실물 경제 상황을 점검했다. 환율 변화에 따른 국내 기업 생산과 수출, 해외 투자 유치 등에 미칠 영향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장관은 이날 예정된 외부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재계도 긴급회의 소집이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은 이날 오전 최창원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주재해 향후 SK그룹이 받을 영향을 검토할 예정이다. LG도 계열사별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해외 고객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 대한상의를 비롯한 경제단체들도 긴급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 중이다.

비상계엄 사태로 기업들이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계엄령이 6시간만에 해제돼 당장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겠지만, 안보 상황 등에서 비롯된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대외 신인도에 변수가 나타날 여지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재계 관계자는 “다수의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한 만큼 국내 반응보다는 장기적으로 해외 국가와 기업들이 한국을 어떻게 평가할지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알파벳 ’K’자를 붙여 마케팅을 하는 산업군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고, 상대적으로 ‘한국’을 내세우지 않는 기술 중심 제조업은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승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rn72benec@g-enews.com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