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증권가, 비상계엄 사태에 증시 단기 파장 가능성...외국인 매도 '행진'

김성용 기자

기사입력 : 2024-12-04 09:56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여의도 증권가 전경. 사진=연합뉴스
증권가는 4일 심야 비상계엄 선포·해제가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개장 직후 외국인 중심의 투매급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전날 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원/달러 환율이 치솟고 비트코인 원화마켓 가격이 급락하는 등 금융시장은 충격을 받았으나, 국회의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가결, 윤 대통령의 계엄 해제 선언 등이 잇따르며 안정을 되찾았다.

이날 코스피는 9시 38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78%(44.57포인트) 내린 2455.53에 거래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은 홀로 2773억원 매도세를 나타내고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6시간 만에 계엄 사태가 종료되기는 했지만 미 증시에 상장된 한국 상장지수펀드(ETF) 'EWY', 환율 등 금융시장의 가격 레벨이 전날 장 마감 당시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점 자체가 신경 쓰이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고유의 정치 불확실성이 증폭된 상태이므로 향후 단기적으로 국내 증시의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할 소지가 있다"고 부연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특히 외국인 수급 이탈 가능성에 주목했다.
김지원 KB증권 연구원은 "약해진 펀더멘털(기초여건)에 더해진 정치 불확실성은 원화 자산의 매력도를 반감시키는 요인"이라며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나증권 리서치센터는 "계엄령은 해제됐으나 법리 논란 등 후폭풍이 클 것으로 보이는 만큼 주식, 펀드 등의 고객들의 자금 이탈 우려가 상존하며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에 따른 단기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외인들도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투자금 일부 회수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간밤 글로벌 금융시장도 한국의 계엄령 선포에 주목했다며 "한국은 중간재 수출이 많아 계엄령이 장기화될 경우 한국 경기 둔화가 확대될 수 있고 반도체 칩, 중장비 등 공급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글로벌 경기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국회의 계엄령 해제 결의안 가결 이후 안정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대외 신인도와 관련 있는 한국 채권시장에 주목해야 한다고 짚었다.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이 확대된 만큼 하락이 불가피한데, 채권시장은 변동성 지속 기간을 결정할 요인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도 "이번 사태 이후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 확대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단기 변동성 확대를 경계하지만 비상계엄이 선포 직후 해제됐고 이 과정에서 환율, 야간 선물시장 등 낙폭이 축소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금융시장 충격 강도는 제한적일 전망"이라며 국내 증시와 외환시장은 극심한 저평가 영역에 있었던 만큼 점차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봤다.

나정환·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비상 계엄령 선포 이슈가 빠르게 해소돼 한국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다"며 주가 하락 시 매수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진단했다.

이들은 이날 보고서에서 "단기적으로는 외국인 투자자가 한국 주식시장에서 이탈하며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나, 해당 이슈가 빨리 해소된 만큼 주가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며 "이번 이슈는 한국 주식 시장의 펀더멘털 변화 요인이 아닌 만큼 매수 대응이 유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0328syu@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