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SOOP, '코리아 밸류업' 선정…스트리밍 업계 선도

스트리밍 선도 기업으로 입지 굳힌 '아프리카TV'
선정에 따른 기대감 '주가'에 고스란히 반영

편슬기 기자

기사입력 : 2024-09-25 14:00

SOOP이 한국거래소 선정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사진=SOOP이미지 확대보기
SOOP이 한국거래소 선정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사진=SOOP
SOOP이 한국거래소가 발표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Korea Value-up Index)'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는 최초로 선정되며 업계 리딩 기업의 자리를 다시금 공고히 했다.

한국거래소가 24일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공개했다.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한국 증시 저평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기업 밸류업'을 꾀하기 위한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시가총액과 수익성, 주주환원 정책 등을 기준으로 상장사 100곳이 밸류업 종목에 선정됐다.

SOOP은 코리아 밸류업 지수 중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군 5개 기업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고 코리아 밸류업 기업 선정에 따른 기대감이 주가에도 그대로 반영되는 모습이다. SOOP의 주가는 25일 오전 기준 10만6800원을 기록하며 전일 10만2700원 대비 3.99%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주주들도 이번 선정에 따른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SOOP이 본격적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기 시작한 것은 2006년 3월부터다. 멀티미디어 개인 방송 서비스를 표방하는 아프리카TV가 공식 출시됐으며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인터넷 방송'을 모토로 내세워 1인 방송의 시대를 열었다. 시청자와 스트리머 간 소통의 장을 열고, 후원 시스템을 통한 인터넷 방송의 수익 구조를 만들며 1인 방송의 체제를 만들었다는 것이 업계 내 중론이다.

1인 방송의 대표적인 게임 방송과 먹는 방송(먹방) 트렌드도 아프리카TV를 통해 처음 대중화됐다. 이는 차츰 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확산됐으며, 특히 먹방의 경우 'MUCK BANG'이라는 고유 명사로 자리 잡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게 됐다.

'코리아 밸류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군에 선정된 SOOP. 사진=키움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코리아 밸류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군에 선정된 SOOP. 사진=키움증권

현재에 이르러서는 사명을 SOOP으로 변경하고 단순 1인 방송을 넘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2024 파리 올림픽 전 종목 생중계를 통해 MZ 세대를 주축으로 한 올림픽 응원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또한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태국, 홍콩, 미국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로 사세 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글로벌 SOOP의 동시 송출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한다면 스트리머 입장에서 동시 송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곧 국내 SOOP에서 방송을 할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3년 481억원에 불과했던 아프리카TV의 연간 매출은 2023년 3476억원으로 7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영업이익도 2013년 44억원에서 2023년 903억원으로 크게 성장하며, 라이브 스트리밍 산업의 선도적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글로벌 조사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 따르면, 2023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 규모는 약 875억달러(약 116조3000억원)에 달하고, 2024년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23.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이번 '코리아 밸류업' 선정을 통해 자본효율성과 주주가치 제고 성과 등 질적 지표를 반영한 밸류업 지수를 기초로 한 선물과 ETF로, 국내 증시에서 기업 가치를 중시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
왕초보의 솔직 리뷰, 처음부터 픽업트럭이 똭!! 여심 저격에도 똭!! 쉐보레 콜로라도 신형
와~ 미쳤다!! 궁금했던 차 한 번에 다 타봤다. 현대모터스튜디오 하남의 역대급 전시 살펴보기
매력적인 신입생 폴스타4, 인기의 테슬라 모델Y에 도전장...여심에는 먹힐까?
"기아 K8의 매력에 홀딱 반하다"...한달 리뷰어의 솔직 고백
"뽑아가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 섬세함으로 여심 잡은 볼보 XC90
이뿌다~~ 크기 무관,  '좋고 안 좋고는' 역시 '타'봐야 안다!!!
장점만 모아 놨다는 입문용 전기차 기아 EV3 타봤다희!
업그레이드 카라이프 '폭스바겐 투아렉'..."럭셔리도 성능도 잡았다"
맨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