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이코노믹 로고 검색
검색버튼

WEF "환경악화·기후변화 대응실패 향후 10년간 전세계 중대 리스크"

박경희 기자

기사입력 : 2023-01-12 07:32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해 잠긴 멕시코 연안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해 잠긴 멕시코 연안 모습. 사진=로이터
세계경제포럼(WEF)은 11일(현지 시간) 전 세계 리스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앞으로 10년간 중대한 위협으로 환경 악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실패 등이 상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WEF는 이 같은 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와 협력이 생활비 상승과 에너지·식량의 공급 부족, 고수준의 정부부채라는 현재 직면한 문제로 더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스위스 취리히 인슈어런스그룹의 지속가능 리스크 부문의 책임자 존 스코트는 “기후변화의 영향, 생물다양성의 소실, 식량 안전보장, 천연자원 소비의 상호작용은 위험의 조합”이라고 경고했다.

리스크 보고서는 민간 리스크 관리 담당자, 정책입안자, 지식인, 산업계의 리더 등 1200명의 답변을 기반으로 정리됐다.

앞으로 10년간 가장 심각한 문제로 생각되는 전 세계적 리스크로서 기후변화의 완화와 적응의 실패, 자연재해, 생물다양성의 소실, 천연자원의 손실, 대규모 환경파괴 등이 상위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다음 주 열리는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 앞서 발표됐다.
보고서는 리스크가 서로 영향을 미쳐 관련 리스크의 집합체인 ‘복합위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강대국 간 자원 쟁탈전이 그러한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비자발적인 이주 영향, 사회 붕괴, 사이버 범죄, 주요 무역권의 경제적 대립 등이 리스크의 상위에 들어갔다. 이들 리스크는 군사 충돌보다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됐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
전기차 고민이라면? 그냥 아이오닉 5 사~! 2024년형 아이오닉 5
혼다 신형 CR-V와 파일럿, 캠핑에 어울리는 차는?
운전 베터랑 아나운서들의 리뷰 대결 골프 GTI vs. TDI 승자는?
아우디에서 가장 빠른 전기차 RS e-트론 GT
아우디 e-tron GT vs. 아이오닉 5 N 비교할 수 있을까?
이번엔 더 무서운 차 끌고 나왔다! 벤츠 E 300 4MATIC AMG Line
국내 1, 2위 다투는 수입차, 벤츠 E와 BMW 5 전격 비교
숨은 진주 같은 차, 링컨 노틸러스 ... "여긴 자동차 극장인가?"
맨위로 스크롤